잇몸 내려앉음. 원인은?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잇몸은 치아의 바깥쪽 면과 구강 내부의 안쪽 면을 넓게 덮고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잇몸은 치아와 구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랫부분의 뼈에 단단히 부착되어 우리가 음식물을 씹을 때 발생하는 마찰력을 줄이고 치아를 단단히 고정시키기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잇몸이 부었을 때나, 치아가 흔들리거나, 잇몸이 피가 나거나, 치아가 시리거나, 잇몸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잇몸이 내려앉는(잇몸 퇴축, 또는 치은퇴축 이라고도 한다) 등의 증상을 느낄 때가 있는데, 공통점은 잇몸염증의 증상이라는 것이고, 잇몸 염증이 생겼다면 생각보다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만약 잇몸이 내려앉기 시작하면 잇몸에 출혈이 나거나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고, 거기에 염증까지 더해져 상태가 심각해진다면 뼈가 파괴되고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나아가 치아 사이에 자리 잡고 있던 잇몸이 사려져 빈 공간이 나타나는 경우인 블랙 트라이앵글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 첫번째로는 잇몸 속의 치석으로 인한 염증입니다. 전체 사례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치석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뼈가 없어지고 잇몸은 점점 주저앉게 되어 잇몸퇴축이 발생하게 됩니다.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 두번째는 잘못된 칫솔질입니다. 올바르지 못한 칫솔질로 치아가 마모돼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는데, 특히 습관적으로 한 부위만 오랫동안 칫솔질을 하거나, 계속되는 심한 칫솔의 회전과 압력으로 잇몸퇴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교합불안정에 따른 턱관절질환으로 근육의 과도한 긴장이 일어나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치주 수술 및 질환의 결과, 치아의 위치가 볼 쪽이나 입천장 쪽으로 치우친 경우가 잇몸퇴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잇몸퇴축의 경우 회복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이 정말 중요한데요. 잇몸이 내려앉는 가장 큰 이유는 염증이기 때문에 평소에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하여 입안 세균이 번식을 하여 염증을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올바른 양치법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고, 평소에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잇몸이 내려앉으면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방치하거나 증상이 심각할수록 치료하기가 더욱더 까다로워지기에 평소에 철저한 자기 관리를 통하여 잇몸퇴축을 예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암 초기증상  (1) 2023.02.26
당화혈색소 정상치  (0) 2023.02.19
부주상골 증후군이란?  (0) 2023.02.14
스마일라식 전 주의사항  (0) 2023.02.12
발목 접질렀을때 빨리 회복하는 방법  (1) 2023.02.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