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살면서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증상을 경험해보신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텐데요. 발톱이 살을 파고들기 시작하면 살짝만 건드려도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이렇게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것을 내향성 발톱, 또는 내성발톱이라고 부르는데, 내성발톱은 주로 체중이 가장 많이 실리는 엄지발가락에서 발생하며, 내성발톱이 심할 경우 염증과 함께 고름, 진물이 나오고 걷기조차 힘들어질 만큼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내성발톱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내성발톱은 바깥쪽 발톱을 둥근 모양으로 깊숙이 자르는 습관, 발가락이 심하게 쪼이는 신발을 신었을 때, 무좀을 오래 방치하여 발톱의 모양이 변형된 경우, 비만이나 노화의 진행에 따른 발톱의 자연적인 굴곡, 엄지발가락에 과도하게 힘을 주어 걷는 습관 등으로 인하여 내성발톱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발톱이 살이 파고들때 조치

물론 내성발톱이 심할 경우에는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이 생겨서 붓고 곪아 진물이 나고 통증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보행시 발가락의 통증 때문에 몸이 구부정해지고 부자연스러워지며, 무릎이나 허리 등에 비정상적인 힘이 가해져 전신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내성발톱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을 하는 것이 좋지만, 만약 내성발톱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본인이 스스로 조치를 해볼 수 있는데요.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내성발톱이 있을 때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는 먼저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면 발톱을 유연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살이 덜 파고들게 합니다. 또한 내성발톱이 있을 때 족욕을 하는 것은 통증을 조절하고, 염증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며, 경우에 따라 염증에 의한 분비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성발톱이 있을 때 발톱 사이에 솜을 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발톱에 솜을 넣으면 솜이 발톱과 발가락 사이에 쿠션처럼 작용을 하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그리고 내성발톱 교정기내성발톱 테이프로도 자가치료가 가능한데, 내성발톱 교정기는 살을 파고든 발톱 가장자리에 고리처럼 생긴 부위를 걸어 발톱 가운데 부분은 눌러주고, 가장자리인 모서리 부분은 들어 올려서 발톱이 파고 들지 않도록 해주며, 내성발톱 테이프는 발톱과 피부 사이에 얇은 밴드를 붙이는 방식을 통하여 발톱이 피부를 자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더불어 내성발톱은 파고드는 발톱으로 인하여 살에 상처가 생기고 2차 감염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 발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물에 사과식초를 타 발을 담그면, 발을 간편하게 소독할 수 있습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이처럼 내성발톱이 있을 때 스스로 해볼 수 있는 조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내성발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내성발톱 예방하는 방법

평소에 내성발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톱을 자르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을 너무 짧게 자르거나, 둥근 모양으로 자르지 말고, 끝이 일직선이 되도록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발은 굽이 너무 높거나 볼이 꽉 조이는 구두보다는 발가락과 발톱에 과도한 하중이 실리지 않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으며, 발을 씻고 난 후에는 잘 건조시키는 것도 내성발톱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조치


마치며...

여기까지 발톱이 살을 파고들때 어떻게 조치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살면서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증상을 여러번 경험해 보았지만, 그 고통이 상당하기 때문에, 평소에 내성발톱을 예방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아마 모든 사람들이 발톱이 파고드는 증상을 경험하고 싶지는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본인의 생활습관을 돌이켜보고, 내성발톱을 유발할 수 있는 잘못된 습관이 있다면 하루 빨리 고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상 걸렸을 때 대처방법  (0) 2021.01.13
저체온증 대처방법  (0) 2021.01.12
공황장애 증상  (0) 2021.01.10
노로바이러스 증상  (0) 2021.01.08
역류성 인후두염 증상  (0) 2021.01.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