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좋은 음식


우울증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우울증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며,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우울증은 국내에만 최대 500만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전 세계적으로는 3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우울증은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극단적인 선택을 생각하는 경우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우울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에는 어떠한 음식들이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우울증에 좋은 음식


1. 연어


우울증에 좋은 음식 첫번째. 연어입니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오메가-3 지방산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분을 관장하는 두가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주며, 한 연구에서는 혈액 속 오메가-3 수치가 낮은 사람은 가볍거나 중간 정도의 우울증 징후를 보이는 가능성이 더 높다고 나타났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2. 호두


우울증에 좋은 음식 두번째. 호두입니다. 호두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될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고 두뇌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밖에도 호두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멜라토닌불안한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환자의 간식으로도 추천하는 식품입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3. 다크 초콜릿


우울증에 좋은 음식 세번째. 다크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에 들어있는 항우울 성분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일 수록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지친 사람이 2주일 동안 매일 630그램의 다크초콜릿을 먹은 결과, 코르티솔을 비롯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4. 계란


우울증에 좋은 음식 네번째. 계란입니다. 계란에는 DHA 아라키돈산 외에도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노른자에는 우울증 등 불안행동을 억제하는 아연, 콜린도 함유돼 있어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국영양학회지에 따르면 비타민B를 적게 섭취하였을 때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욱 크다고 한 바가 있는데, 계란은 비타민B가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우울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입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5. 우유


우울증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우유입니다. 우유에는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트립토판 성분은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만들어 불안감을 해소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데 도움을 되며, 우유가 분해되면서 생기는 카조모르핀정신을 안정시키고 마음을 편하게 해줍니다. 또한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수면 유도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면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깊은 잠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6. 바나나


우울증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바나나는 1개만 섭취해도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증대시키는데 충분하며, 이러한 바나나는 우울증과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7. 시금치


우울증에 좋은 음식 일곱번째. 시금치입니다. 시금치 100g에는 성인 하루 권장량의 35%에 달하는 엽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시금치 속 엽산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호르몬을 생성하여,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엽산은 조리과정 중에 산화될 수 있기 때문에, 시금치를 먹을때는 최대한 덜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8. 땅콩


우울증에 좋은 음식 여덟번째. 땅콩입니다. 땅콩의 트립토판 성분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신경을 이완시켜주어 숙면을 도와주고,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을 만들어내 스트레스를 견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땅콩은 우울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9. 현미


우울증에 좋은 음식 아홉번째. 현미입니다. 현미에는 비타민B6가 풍부하여 세로토닌 분비를 도와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국영양학회지는 우울증과 탄수화물 섭취량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한 바가 있으며, 흰 쌀밥과 흰 빵을 먹는 사람보다 현미 등 정제되지 않은 곡식을 섭취하는 사람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적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


10. 대추


우울증에 좋은 음식 열번째. 대추입니다. 대추에는 갈락토오스, 슈크로오스, 맥아당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불면증 해소, 우울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까지 우울증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우울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주변에서 최대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들로 적어보았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울증은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는 만큼 항상 강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꾸준한 운동과 우울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관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스웰리아 효능  (0) 2020.11.26
비타민p 효능  (0) 2020.11.25
비타민a의 효능  (0) 2020.11.23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0) 2020.11.16
타트체리 효능  (0) 2020.11.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