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a의 효능


비타민a 효능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비타민a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날씨도 점점 추워지고, 올해는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더욱 더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타민에 대한 관심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많은 영양소 중에서도 비타민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많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a의 효능


비타민의 종류는 여러가지이지만, 대부분의 비타민은 성장이나 면역력, 피로와 관련된 효능을 가지고 있고, 비타민이 결핍될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힘이 부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비타민이 결핍되지 않도록 건강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여러 비타민 중에서도 오늘의 주제인 비타민a는 건강에 어떠한 효능을 주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볼까요?




비타민a의 효능


비타민a 효능

비타민a가 건강에 미치는 효능은 다양하지만, 첫번째는 눈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A는 시력을 유지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비타민으로,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안구건조증, 야맹증, 각막연화증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눈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a의 효능


또한 비타민a는 피부 진피의 콜라겐 및 탄력 섬유를 손상시키는 자유라디칼을 제거하여 불규칙한 색소침착과 잔주름을 막아주고, 피부 표피의 정상적인 각질화 및 피부 점막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부미용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a의 효능


따라서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어질 수 있고, 각질이 심하게 일어나는 등 피부의 노화가 촉진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비타민a는 각종 화장품이나 이너뷰티 제품으로 다양하고 사용이 되고 있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a의 효능


뿐만 아니라 비타민a는 항감염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낮춰주는 대표적인 면역력 증강 영양소로, 비타민a는 외부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신체의 첫번째 방어선인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고,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체의 효력을 없애는 항체 생성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의 효능


이 밖에도 비타민a는 뼈의 건강, 항암 작용, 생식기능 향상 등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이렇게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비타민a일지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비타민a의 효능


비타민a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두통이나 피부의 건조 및 가려움, 체중 감소, 식욕 부진, 권태, 몸이 붓는 현상, 근육과 뼈의 통증,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나 가임기 여성은 조산이나 기형아 출산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적당량을 섭취했을 시 건강에 좋은 효능을 주는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에는 어떠한 음식들이 있을까요?




비타민a의 효능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당근, 시금치, 복숭아, 브로콜리, , 생선, 호박, 고구마, , 달걀, 버터,, 미역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주고 비타민a가 결핍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의 효능


마치며...

여기까지 비타민a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역시 비타민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죠? 비타민이 중요하다는 것은 원래 알고 있었지만, 오늘 이 글을 적으면서 다시 한번 비타민의 중요성에 대하여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비타민이 결핍되지 않도록 비타민을 잘 섭취해주어야 겠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p 효능  (0) 2020.11.25
우울증에 좋은 음식  (0) 2020.11.24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0) 2020.11.16
타트체리 효능  (0) 2020.11.07
간에 좋은 음식 10  (0) 2020.11.0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