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팔꿈치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팔꿈치에 통증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시나요? 팔꿈치는 팔의 위아래 마디가 붙은 관절의 바깥쪽을 말하며, 이러한 팔꿈치가 있기에 우리는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팔을 돌리고 공을 던지는 등의 동작들이 가능한데요.


팔꿈치 통증 원인


다시 말해 팔꿈치는 우리 몸의 신체부위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팔꿈치에 이상이 생기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이 생길 수 있다는 말입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하지만 팔꿈치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많이 쓰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종종 팔꿈치에 이상이 생기거나, 팔꿈치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을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팔꿈치 통증이 생기는 원인에는 어떠한 원인들이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첫번째 이유는 테니스엘보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상완골 외측 상과염으로 팔꿈치 바깥쪽 부위 힘줄의 파열이나 퇴행성으로 인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테니스를 치는 운동선수에게서 잘 나타나기 때문에 테니스엘보라 불립니다. 테니스 엘보는 주로 손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데, 앞서 말한 테니스 선수 뿐만 아니라 운동선수, 직장인, 주부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며 초기에는 팔꿈치 바깥쪽의 통증이 나타나지만, 방치하여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손목까지 방사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두번째는 골프엘보입니다. 내측상과염이라고도 하는 골프엘보는 테니스 엘보와는 반대로 팔꿈치 안쪽이 아픈 질환이며, 골프선수에게 흔히 발생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손목을 안으로 굽혔을 때 그 힘줄에 과도하게 힘이 가해지면서 힘줄 내부에 파열이 발생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골프엘보의 원인손목에 있는데, 스윙을 할 때 손목을 반복적으로 과하게 사용하면 팔꿈치 안쪽의 근육들이 긴장하게 되어 염증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골프선수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손목을 사용하는 직업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며, 증상으로는 물건을 잡거나 주먹을 꽉 지기 어려워지고 팔 안쪽이 쑤시거나 저리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세번째는 팔꿈치터널증후군입니다. 팔꿈치에는 힘줄, 신경 등이 지나는 팔꿈치터널(주관절터널)이 존재합니다. 이 팔꿈치터널 안으로는 척골신경도 지나는데,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팔꿈치터널이 좁아져 척골신경이 압박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팔꿈치터널증후군 입니다. 팔꿈치터널증후군은 손목터널증후군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으로 주로 50대에서 발생하는 편이지만, 오랜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등 팔꿈치를 구부린채 일을 하는 젊은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팔꿈치와 손목, 손가락까지 통증, 저림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데, 심할 경우 손아귀의 힘이 줄어들어 옷 단추조차 채우기 힘들고, 젓가락 사용이 불편하거나, 설거지를 하다가 그릇을 놓치는 등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팔꿈치터널증후군을 손목터널증후군과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은 주로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 감각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팔꿈치터널증후군과는 증상 부위가 다릅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네번째는 탈구입니다. 팔꿈치에 있는 뼈 중 하나가 원래 있어야 할 위치를 벗어나면 팔꿈치 탈구가 일어나는데, 주로 넘어질 때 몸의 균형을 잡으려고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다가 잘 일어나는 편입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팔꿈치 통증 원인 다섯번째는 골절입니다. 팔꿈치 뼈의 일부가 파열되면 팔꿈치 골절이 일어나게 되는데, 만약 본인이 최근 어딘가에 심하게 부딪혔거나 팔에 심하게 충격을 받았다면, 골절의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이 외에도 동일한 운동을 반복하거나, 반복적인 업무를 하는 근로자에게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뼈 마모로 인한 부상,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팔 운동을 과하게 하면 나타날 수 있는 근육 좌상, 인대 손상 등 팔꿈치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마치며...

여기까지 팔꿈치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팔꿈치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만약 팔꿈치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혼자서 섣불리 판단하기 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0) 2020.11.06
햇빛 알레르기 증상  (0) 2020.11.03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은?  (0) 2020.11.01
혀가 갈라지는 이유  (0) 2020.10.31
조갑박리증이란?  (0) 2020.10.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