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은?


손가락 마디 통증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손가락 마디 통증으로 인해 고민이신가요? 손가락은 우리 신체부위 중 정말 중요한 부분으로 손가락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이 생길 수 있는데요.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하지만 현대인들은 평소에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직장에서 일을 할 때, 또는 집에서 생활을 할 때에도 손가락을 쉴새 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손가락은 다른 부위에 비해서 쉽게 약해질 수 있는 부위입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따라서 꼭 나이가 많은 노년층 뿐만 아니라 젊은층의 경우에도 손가락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늘의 주제인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첫번째로는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은 체내를 보호해야 할 면역계가 오히려 관절을 공격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손가락에 통증이 있거나, 뻣뻣한 느낌, 손가락 마디가 붓는 증상 등이 나타나며, 특히 새벽이나 아침에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을 보이는데요.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이렇게 손가락 마디 통증이 느껴지는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에는 만성 염증질환 완화에 효과가 있고,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보스웰리아를 섭취하는 것이 하나의 관리법이 될 수 있습니다.(다만 과도한 섭취는 위장장애나 발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두번째 원인은 방아쇠 수지 증후군입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손가락을 굽히는 역할을 하는 힘줄이 붓거나 결절이 발생하여,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마찰을 받아 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 딸깍거리는 현상과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손가락을 구부렸다 펼때 바로 펴기가 힘들고, 탁 소리와 함께 손가락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자주 듭니다. 또한 엄지나 약지, 중지에 증상이 두드러지고, 손가락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자주 경직되며, 부종이 생기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아침에 통증이 심한 특징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이러한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되도록 차가운 곳에 손을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미지근한 물에 손을 담그고 마사지를 하는 등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손가락을 사용하는 업무를 한다면,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주고 손목이나 손가락 스트레칭으로 긴장감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만약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가시오가피나 당귀같은 한약을 달여 먹거나, 콩이나 두부와 같은 단백질, 그리고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는 세번째 원인은 손가락 관절염입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손가락 마디 사이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염증,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손가락 관절염은 손가락 마디가 붓거나 통증이 나타나는데, 손가락 관절염은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질환 발생 시 특정 손가락에만 통증이 나타나고, 주로 끝 마디 관절에 통증이 생기며, 손가락 관절염이 악화되면 야간에 통증이 더욱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손가락 관절염은 초기에 증상이 뚜렷하거나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심코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손가락은 일상생활에서 계속 사용해야 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초기증상을 알아두고, 의심이 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앞서 말한 증상 중,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손가락 마디가 붓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손가락 마디가 붓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며, 가능하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마치며...

여기까지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는 손가락 통증. 정말 골치 아픈 증상입니다. 손가락 통증의 원인에는 앞서 말한 3가지의 질환 외에도 통풍 초기증상이나 드퀘르벵 건염 등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손가락에 통증을 느끼고 있다면, 절대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을 찾아가 정확한 검사와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햇빛 알레르기 증상  (0) 2020.11.03
팔꿈치 통증 원인  (0) 2020.11.02
혀가 갈라지는 이유  (0) 2020.10.31
조갑박리증이란?  (0) 2020.10.30
눈밑이 떨리는 증상  (0) 2020.10.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