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가 갈라지는 이유


혀가 갈라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혀가 갈라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혀가 갈라지는 증상을 경험해본적이 있으신가요? 혀는 맛을 느끼고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입의 기능에 기여하며, 언어의 발음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성 기관인데요.


혀가 갈라지는 이유


여러분은 혀를 살펴보는 것 만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혀는 분홍빛을 띄지만, 만약 혀의 색깔이 칙칙하거나, 혀가 갈라지는 증상이 있다면 그것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혀가 갈라지는 이유


혀가 갈라지는 증상은 젊은층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보통 40대 이후 연령이 높은 사람에게 더욱 더 많이 나타나는 편으로, 이렇게 혀가 갈라지게 되면 미관상 보기에 안좋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되며, 앞서 말했듯이 신체가 건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징조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미관상 보기에도 안좋고 건강이상의 신호일 수 있는 혀 갈라짐의 원인는 무엇일까요?




혀가 갈라지는 이유


혀가 갈라지는 이유

혀가 갈라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구강건조증입니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가 줄어 입안이 마르는 증상으로, 65세 이상 인구의 40%가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구강건조증이 발병하면 음식의 맛을 느끼기 어려워지거나, 혀의 통증, 혀의 표면이 갈라지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되며, 충치나 구취가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에,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강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흡연이나 과음 또한 혀 갈라짐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흡연이나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가 갈라지는 이유


뿐만 아니라 구강작열감증후군 역시 혀 갈라짐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이란 특별한 원인 없이 환자가 지속적으로 입안의 얼얼함, 화끈거림, 미각 변화, 건조감 및 감각이상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구강작열감증후군 환자의 경우 앞서 말한 증상 외에도 혀 표면의 반질거림이나 갈라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혀가 갈라지는 이유


또한 혀에 세균이 감염되었을 경우, 비타민 결핍 증상, 면역력 저하, 그리고 코막힘이나 비염이 있어 구호흡(입으로 숨을쉼)을 하는 경우에도 혀 갈라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혀가 갈라지는 이유


그리고 이 밖에도 혀 가운데가 일자모양으로 갈라졌을 때는 소화기나 척추의 문제, 혀의 앞 부분이 갈라졌을 때는 심장의 문제, 혓바닥 가장자리가 갈라졌을 때는 근육이나 간의 문제, 혀 전체가 다양한 모양으로 갈라졌을 때는 갱년기로 인하여 몸에 열이 생겼을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혀의 갈라짐은 무심코 방치해서는 안되는 증상입니다. 그렇다면 평소에 혀가 갈라지는 것을 예방하고, 혀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혀가 갈라지는 이유


혀 갈라짐 예방법, 혀 건강 관리법

혀가 갈라지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인 구강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이 건조하지 않도록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구강건조증이나 피로, 양치시 혀를 꼼꼼하게 닦지 않았을 때, 흡연, 입으로 숨을 쉬는 행동 등으로 인해 생기는 백태클리너 등으로 잘 제거해주는 것이 혀를 건강하고 청결하게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혀가 갈라지는 이유


또한 평소에 과음이나 흡연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건강 관리에 전체적으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혀가 갈라지는 이유


마치며...

여기까지 혀가 갈라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혀의 갈라짐은 본인의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다른사람에게도 좋지 않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혀의 갈라짐이 심하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와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꿈치 통증 원인  (0) 2020.11.02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은?  (0) 2020.11.01
조갑박리증이란?  (0) 2020.10.30
눈밑이 떨리는 증상  (0) 2020.10.29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0) 2020.10.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