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손톱을 보면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손톱은 건강과 직결되어 신호를 보내며, 건강 이상에 신호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일반적으로 건강한 손톱 0.5mm 두께로 단단하고 투명하며, 표면은 매끈한 상태를 나타내는데, 만약 본인의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의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첫번째는 수분부족입니다. 사람의 몸은 수분으로 채워져 있는데,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손톱에 건조함이 드러나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손톱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물은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두번째로는 근육이 위축됐을 때 흔하게 나타납니다. 본인이 단기간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했거나, 편식이 심한 어린아이에게서 주로 발견이 되는 편이며, 그대로 방치하면 급속한 노화 현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하여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세번째는 영양 불균형입니다. 이는 평소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사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평소에 균형잡힌 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로, 평소에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간혹 무리한 운동도 손톱 세로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운동은 본인의 컨디션에 맞게 적당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네번째는 혈액순환입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영양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는데, 혈액순환 문제 같은 경우에는 혈관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다섯번째는 건선 입니다. 건선 환자에게서는 손톱 세로줄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건선 환자에게 나타나는 손톱의 특징으로는 울퉁불퉁한 모양의 손톱 세로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는 손톱이 건조한 상태로 모양이 일정하게 유지하지 못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변하며 세로줄이 생기는 것으로, 만약 본인이 이러한 특징을 보이는 손톱 세로줄이 생겼다면 건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여섯번째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환으로, 이러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으로는 더위를 참지 못하고, 체중 감소, 두근거림, 손발 떨림, 집중력 저하, 대변횟수 증가, 불면증, 피로감 등의 증상이나,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면서 손톱의 갈라짐과 함께 손톱이 깨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정말 다양하죠? 그리고 일반적인 세로줄과 다르게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나는 이유 또한 여러가지일 수 있는데, 그 이유로는 상처에 의한 색소 침착, 임신, 약물 부작용, 염증성 피부병변, 그리고 갑상선기능항진증, 쿠싱증후군, 포르핀증, 에디슨병 등과 같은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흑색종 등이 있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이렇게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는 굉장히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만약 본인의 손톱에 세로줄이 나타난다면 평소에 건강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좋은데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손톱은 앞서 말했듯이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세로줄 이외에도, 손톱이 하얗거나 푸른색(호흡기 질환이나 간질환), 보라색(혈액순환 장애), 노란색·녹색(당뇨병 초기증상)을 띠거나, 잘 깨지는(갑상선기능항진증) 등 손톱에 이상이 보인다면, 그것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01234


마치며...

여기까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손톱으로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좀 더 빠른 대처를 할 수 있겠죠? 항상 말씀드리지만 본인의 건강은 누가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지키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 관리 잘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갑박리증이란?  (0) 2020.10.30
눈밑이 떨리는 증상  (0) 2020.10.29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0) 2020.10.27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0) 2020.10.25
복부비만 해결방법  (0) 2020.10.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