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실내자전거 운동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야외활동이 감소하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도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추천하는 운동은 바로 실내자전거입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실내자전거는 집 안에서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 운동기구일 뿐만 아니라, 집 안에서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많은 전문가들도 추천하는 운동 중 하나인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실내자전거는 신체에 어떠한 운동효과를 가져오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실내자전거의 운동효과는 정말 다양하지만, 첫번째로는 무릎 근육 강화입니다. 강약을 조절하며 실내에 고정된 실내자전거를 꾸준히 타면 무릎의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자전거를 타면 허벅지 근육이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막아주기 때문에, 평소 무릎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또한 자전거 타기는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체력을 키워주며, 근육 단련에도 도움이 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자전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중 하나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실내자전거는 바닥에 고정이 되어 있어, 안전하기 때문에 임신부에게도 안전한 운동이며, 날씨에 방해받지 않고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그 뿐만이 아닙니다. 스웨덴의 한 연구에 따르면 강도가 높은 운동에 비하여 실내자전거처럼 산소를 최대로 흡수하면서, 몸에는 무리가 많이 가지 않고, 꾸준하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은 편두통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그리고 실내자전거는 입식 형태좌식 형태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입식 사이클의 경우, 의자 주변에 몸통을 잡아주는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잡아줘야 하는 운동기구 입니다. 이러한 실내 자전거를 꾸준히 타게 되면 상체의 균형감각 및 협응력과 같은 요소들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또한 영국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사무실에 실내자전거를 설치하고 일주일에 두번 정도만 가볍게 운동을 해도, 심장질환이나 당뇨병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합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뿐만 아니라 아일랜드 더블린대학교 생리학과 연구팀에 따르면, 30분간 실내 자전거를 격력하게 탄 사람들은 뇌유래 신경영양인자(BDNF)라고 불리는 단백질 수준이 뚜렷하게 높아졌는데, 이 단백질은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만들고, 기억력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이 밖에도 실내자전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감소, 고혈압·고지혈증 조절, 심혈관 기능 향상, 관절의 구조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실내자전거는 건강에 정말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실내자전거 운동을 할 때, 그리고 또 실내자전거를 구매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실내자전거 탈 때, 구매할 때 주의사항

실내자전거 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운동을 처음부터 너무 빨리, 그리고 무리하게 하면 탈진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컨디션에 맞춰서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처음에는 강도가 낮게 천천히 시작하여, 점점 시간이나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또한 본인이 실내자전거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살펴보아야 할 점으로, 본인의 체형과 맞는지 제품의 크기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과 맞지 않는 제품을 이용할 경우 부상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안장의 높이를 충분히 조절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소음의 크기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마치며...

여기까지 실내자전거 운동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처럼 밖에 돌아다니기 힘들 때는 운동량이 부족해지고, 건강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인 실내자전거를 타보는 것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0) 2020.10.28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0) 2020.10.27
복부비만 해결방법  (0) 2020.10.24
위축성 위염이란?  (0) 2020.10.23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0) 2020.10.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