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냄새 증후군이란?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나  몸에서 악취가 난다면? 당연히 주변사람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로 각인되는 것은 물론이고, 몸에서 나는 악취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겠죠?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실제로 이렇게 몸에서 악취를 풍기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생선냄새 증후군인데요.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땀이나 소변, 침, 숨에서 생선 비린내, 썩은 계란과 같은 불쾌한 냄새가 나는 유전성 질환입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은 1만명 가운데 1명정도가 발병할 정도로 매우 희귀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고, 생선악취 증후군이라 불리기도 하며, 의학적으로는 트리메틸아민뇨증 이라고 말합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이러한 생선냄새 증후군은 앞서 말한 생선 비린내나 썩은 계란 냄새 이외에도 심한 경우 쓰레기 냄새와 비슷한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며, 이에 따라 사회생활, 대인관계에 악영향을 미쳐 사회적 고립감,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따라서, 생선냄새 증후군은 단순히 냄새만이 문제가 아니라 환자가 받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일상생활을 이어가기 힘들정도의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릴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생선냄새 증후군은 소아기 때부터 증세가 나타나 보통 사춘기부터 심해지고(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이나 피임약 복용 후, 폐경기에 증상이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임), 성인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몸에서 이러한 악취가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생선냄새 증후군의 원인은 악취를 풍기는 트리메틸아민이라는 물질이 체내에서 제대로 분해되지 못하고 전신에 축적되기 때문이며,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고,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구내염이나 축농증냄새를 유발하는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그렇다면 이렇게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키는 질환인 생선냄새 증후군. 과연 치료는 가능할까요? 안타깝게도 생선냄새 증후군은 아직까지 명확한 치료법이나 치료약이 밝혀지지 않아 치료가 어렵다고 볼 수 있는데요.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그렇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서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키는게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의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키려면 평소에 트리메틸아민이 나오는 음식달걀이나 콩류, 우유, 붉은 살코기, 생선과 같은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청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또한 장내 세균을 줄여줄 수 있는 항생제를 먹거나,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만약 본인이 냄새 때문에 너무나 많은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면 상담을 통해서 심리적인 위안이나 지지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여기까지 생선냄새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이 질환은 단순히 냄새가 문제가 아닌, 사람에게 정신적인 상처까지 안겨줄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정말 무서운 질환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만약 본인이 생선냄새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습관 개선을 통하여 증상 완화를 노력해보시고, 상담을 통하여 정신적 고통을 덜어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밑이 떨리는 증상  (0) 2020.10.29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0) 2020.10.28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0) 2020.10.25
복부비만 해결방법  (0) 2020.10.24
위축성 위염이란?  (0) 2020.10.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