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비만 해결방법


복부비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복부비만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번쯤이라도 생각해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 복부비만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하셨을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 몸의 여러 부위 중에서도 가장 살을 빼고 싶어하는 부분이 아마 복부일 것입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우리나라 성인 5명 중 1명은 복부비만이라고 할 정도로 복부비만을 가진 사람은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복부비만이란 배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돼어 아랫배가 불룩 튀어나온 상태를 말하며, 내장지방(우리 몸 안 장기 사이사이까지 쌓이는 지방)이 과도한 상태를 말합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일반적으로 한국인의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자는 90cm(35.4인치), 여자의 경우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 복부비만으로 분류하는데요. 복부비만의 원인과식이나, 탄수화물,, 기름진 음식 등을 자주 섭취하는 잘못된 식습관활동량의 부족, 스트레스, 수면 부족, 성장 호르몬 감소, 성호르몬 감소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이러한 복부비만은 시각적으로 보기 안좋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 여러가지로 악영향을 미치므로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복부비만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심근경색, 뇌졸중, 각종 암, 척추전만증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복부비만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복부비만 해결방법


복부비만 해결방법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방법 첫번째로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빠르게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복부비만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것 보다는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해준다면 더욱 더 효과적일 수 있는데, 근력운동을 할 때 복부만 운동을 하게 되면 복부지방은 감소하지 않으며, 몸 전체의 근육을 자극하는 팔굽혀펴기스쿼트, 런지, 벤치 프레스와 같은 운동을 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연소하여 뱃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또한 복부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 또한 정말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먹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설탕이나 기름, 소금의 함량이 높은 국이나 찌개, 칼로리가 높은 튀김 등을 줄이고, 두부나 생선, 살코기, 달걀흰자와 같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쉽게 정리하자면 고지방이나 고칼로리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야식이나 과식, 술이나 담배는 복부비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더불어 복부비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아보카도, 블루베리, 파인애플, 체리, 파파야, 바나나, 생강차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복부에 지방이 쌓이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스트레스는 복부비만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취미생활을 가지는 등 스트레스를 제때 제때 빨리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또한 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앞서 말했던 수면부족은 복부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늦어도 밤 11시 이전에는 잠에 들고, 깊은 잠을 8시간 정도는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에 일을 할 때도 중간중간 휴식을 잘 취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뿐만 아니라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의 경우, 허리를 곧게 펴고 배에 힘을 주어 긴장감을 주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일하는 중간 중간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뱃살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부비만 해결방법


마치며...

이렇게 복부비만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시각적으로 보기 좋지 않아 남들에게 안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복부비만. 항상 바른 생활습관을 가지고,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통하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특히나 나이가 들면서 복부비만은 더 생기기 쉬워지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더욱 더 건강 관리를 철저하게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선냄새 증후군이란?  (0) 2020.10.27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0) 2020.10.25
위축성 위염이란?  (0) 2020.10.23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0) 2020.10.22
트랜스 지방이란?  (0) 2020.10.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