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성 위염이란?


위축성 위염이란?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위축성 위염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는 한국인에게 위염은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위염이라고 해도 다 같은 위염이 아니고, 원인에 따라서 여러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요.


위축성 위염이란?


이렇게 종류가 여러가지인 위염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위염은 바로 위축성 위염입니다. 위축성 위염은 우리나라 인구의 25% 정도가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 하는 질병인데요.


위축성 위염이란?


위축성 위염은 위장 표면 점막이 혈액순환의 부족과 염증반응의 증가로 인하여 얇아진 상태로, 만성 위염이 악화된 형태의 위염을 말하며, 말 그대로 위 점막이 위축되어서 생기는 위염입니다.




위축성 위염이란?


이러한 위축성 위염은 위염 중 가장 흔한 형태이며, 대부분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는 잘못된 식습관, 커피, 흡연, 알코올, 약물, 심리적인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기도 합니다.


위축성 위염이란?


또한 드물게는 만성신부전, 동맥경화증, 철분 결핍성 빈혈과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위암이나 위궤양 등의 위장 수술 후에도 위축성 위염이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이란?


이러한 위축성 위염은 보통 명확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경우에 따라 상복부의 불쾌감, 복통, 소화불량, 트림, 구역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할 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듯한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이란?


또한 이러한 위축성 위염이 지속될 경우, 위 점막이 장 점막 세포 같이 재생하는 장상피화생으로 발전하거나, 정상인에 비하여 위암이 발생할 확률약 2~4배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위축성 위염이란?


물론 위암은 위축성 위염이 없는 사람에게도 발생하기 때문에, 위축성 위염이라고 해서 너무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위축성 위염은 분명 위암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위축성 위염을 평소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축성 위염이란?


위축성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 점막에 부담을 주는 뜨거운 음식이나, 알코올, 카페인, 향신료 등을 피하는 것과 더불어, 폭음이나 폭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되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위주로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이 위축성 위염이 의심이 되거나 발병했을 경우에는 1년 내지 2년에 한번씩은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축성 위염이란?


여기까지 위축성 위염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위축성 위염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초기에 발견하고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관리를 꾸준히 한다면, 큰 문제 될것이 없기 때문에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0) 2020.10.25
복부비만 해결방법  (0) 2020.10.24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0) 2020.10.22
트랜스 지방이란?  (0) 2020.10.21
자전거 운동효과  (0) 2020.10.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