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 증상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햇빛 알레르기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햇빛을 쬐면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고 계실텐데요.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햇빛을 적당량 쬐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은 치아와 뼈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D의 훌륭한 공급처로, 우리가 이용하는 비타민D의 90% 이상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스트레스 해소 등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각종 질병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요.


햇빛 알레르기 증상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햇빛이 몸에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건강에 해가 될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햇빛알레르기란 태양광선에 노출된 후, 피부에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외선 노출 후 발생하는 질환으로 면역계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그 외에 화학물질이나 약제의 광과민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이러한 햇빛 알레르기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다형태광발진, 우두모양 물집증, 만성 광선 피부염, 일광 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는데요.


햇빛 알레르기 증상


이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진게 다형태광발진인데, 다형태광발진은 햇빛 노출 30분에서 수 시간 내에 구진, 물집, 판 등의 다양한 발진이 생기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편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초봄에 시작하여 하절기에 심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다형태광발진의 증상으로는 피부가 햇빛에 노출될 경우 화끈거리고 가려움을 동반한 붉은 반점이나 여러형태의 발진, 진물 등이 나타나고, 증상이 목, 가슴, 팔, 손등, 다리 등에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 햇빛이 노출되지 않는 부위까지 퍼질 수도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또 다른 햇빛 알레르기의 종류인 우두모양물집증의 경우에는, 뺨이나 콧등, , 손등에 홍반이나 부종으로 발생하며, 2일 내 물집으로 변하여 궤양이 생기고 딱지를 형성합니다. 그리고 만성광선피부염의 경우 햇빛 노출부위에 가려움증이 심한 습진양 피부병변으로 야외에서 일하는 중년층, 노년층의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편이며, 일광두드러기햇빛 노출 부위에 부종이나 두드러기가 생기는 질환으로, 햇빛에 노출된 후, 초에서 수 분 내에 나타났다가, 수 시간 내에 정상으로 돌아가는 특징을 보입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이렇게 종류도 여러가지인 햇빛 알레르기두드러기, 발진, 수포 등을 발생시키거나, 심한 경우 화상이나 쇼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어렸을 때는 없던 증상일지라도 성인이 된 후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햇빛 알레르기 증상


물론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햇빛만 피하면 별도의 치료 없이도 저절로 사라지지만, 그래도 예방할 수 있다면 예방을 하는 것이 좋겠죠?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이 가장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는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할 때는 피부에 햇빛이 직접 닿지 않도록 긴팔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선글라스나 모자, 양산 등을 착용하여 얼굴을 보호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여기까지 햇빛 알레르기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햇빛이 사람에게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이제 아셨나요? 아,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흐린날은 자외선이 없을거라고 생각하는데, 흐린날도 낮 동안은 자외선이 많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이도염 증상  (0) 2020.11.08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0) 2020.11.06
팔꿈치 통증 원인  (0) 2020.11.02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은?  (0) 2020.11.01
혀가 갈라지는 이유  (0) 2020.10.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