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이 가려운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항문이 가려우면 불편하기도 하고 걱정도 되지만 누구에게 말하기는 부끄럽고,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티내기도 민망하며, 병원에 가야하는 것일까 고민이 되기도 하는데요.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이 가려운것을 의학적으로 항문소양증이라고 하는데, 항문소양증은 항문의 주변이 불쾌하거나 가려움, 타는 듯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며, 이러한 항문소양증 환자는 특히나 여름철에 많이 늘어나는 편입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또한 항문소양증은 낮보다는 밤에 더 가려운 특징을 보이는데, 항문이 가렵다고 하여 계속해서 항문 부위를 긁거나 자극하게 되면 피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소양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소양증의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 먼저 항문을 비누나 청결제로 너무 깨끗이 닦는 것입니다. 지나친 청결로 인하여 항문을 보호하는 기름막이 벗겨지면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잘 증식하여 가려움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또한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도 항문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오거나 항문 주위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어서 항문소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또한 자극적인 매운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도 좋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외로 우유, 오렌지주스, 맥주, 포도주, 비타민C 등도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항문소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또 다른 원인으로는 평소에 항문의 청결이 부족하거나 땀이 많이 나는 경우나, 꽉 끼는 옷을 입어 피부가 숨을 쉬기 어려운 상태일때, 옷과 피부에 의한 마찰로 인하여 항문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뿐만 아니라 속옷에 남아있는 세제 성분. 가려움을 유발하는 화학 성분이 피부에 닿은경우나 헤르페스, 임질, 클라미디아 등의 성병에 감염된 경우, 곰팡이 등도 항문이 가려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그리고 부상을 당했을때, 특히 나이를 먹으면 부상을 당하거나,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에 경미하나마 손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엉덩이나 항문 주변에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또한 치핵, 치루, 치열, 직장 종양, 직장탈 등의 항문 및 직장질환, 피부 진균증, 접촉성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 결핵, 매독, 곤지름 등의 감염성 질환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요충 등의 기생충 질환이나, 황달, 당뇨, 또는 정신과 질환 등도 항문소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항문의 가려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항문이 가려운 이유


항문소양증 예방법

항문소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항문 주위를 청결하게 유지를 하는것이 기본이고, 항문 주변을 잘 건조시켜주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가지고 평소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변기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또한 옷 또한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되듯이 평소에 꽉 끼거나 조이는 옷,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옷은 피하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페인 섭취 역시 줄이는 것이 좋으며, 본인이 건강상에 이상이 느껴질정도로 증상이 잦거나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이 가려운 이유


이렇게 항문이 가려운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그 원인이 정말 다양하죠? 때문에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먼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해보시고, 그래도 증상이 심각하다면 병원에 방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암 초기증상  (0) 2020.07.03
딸꾹질 멈추는 방법  (0) 2020.07.01
입으로 숨쉬면 안되는 이유  (0) 2020.06.30
아침 두통 원인  (0) 2020.06.29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0) 2020.06.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