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 멈추는 방법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딸꾹질 멈추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딸꾹질은 일종의 근육 경련 증상으로 한번 시작하게 되면 쉽게 멈추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딸꾹질이 호흡과 겹치게 되면 상당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민망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횡경막을 제어하는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제멋대로 수축을 하게 되는데, 그 결과 목구멍 뒤쪽에 있는 성대부위가 갑자기 닫혀 공기가 들어오지 못하고 딸꾹질이 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딸꾹질이 일으키는 원들은 무엇일까요?



딸국질은 보통 음식을 너무 빨리 먹을때, 지나치게 긴장을 했을때, 굉장히 놀랐을때,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 자극적인 음식이나 찬 음식을 먹을때, 온도가 갑자기 바뀌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때, 식도나 위장에 장애가 있을때 등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 멈추는 방법 첫번째로는 찬물을 빠르게 마시는 것입니다. 찬물을 빠르게 마시면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를 자극하여 딸꾹질을 멈출 수 있으며, 얼음을 씹어먹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찬물을 마실때 가능하면 허리를 90도로 굽힌채 마시면 복압과 안압을 높이고, 신경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두번째로는 혀를 내미는 것입니다. 혀를 내밀게 되면 성대가 열리고 공기가 상대적으로 부드럽게 들어오기 때문에 딸꾹질의 원인인 경련을 막아주며, 혀를 바깥으로 살짝 잡아당기는 방법도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세번째로는 설탕을 한스푼 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설탕의 단맛은 혀의 신경을 자극하여 딸꾹질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눈의 주변에는 미주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눈을 손바닥으로 꾹 누르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또 다른 방법인 네번째로는 숨을 잠시 멈추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방법인데, 숨을 잠시 멈추는 방법은 산소의 공급량이 줄고 숨을 내쉴때의 탄산가스 양이 늘면서 횡경막의 정상적인 리듬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다섯번째로는 손바닥 지압을 해주는것입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의 근육을 눌러주는것도 좋은데, 이 지압혈은 신체를 이완하여주는 신경계와 연결돼어 있기 때문에 딸꾹질이 멈출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여섯번째로는 물구나무를 서는 방법입니다. 물구나무를 서게 되면 횡경막이 자극되면서 딸꾹질이 멎는 효과가 있어, 물구나무를 30초정도 선다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일곱번째로는 손가락을 양쪽 귀에 넣는 방법입니다. 횡경막과 관련된 신경은 귀에도 분포되어 있어 손가락으로 이 신경을 자극하면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데, 주의할 점은 손가락을 너무 깊게 넣어 상처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여덟번째로 갑자기 놀라게 하는 것입니다. 갑자기 놀라게 하거나 코를 자극하여 재채기를 하는 등 주의를 다른데로 돌려 신경계를 자극하면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이 방법들 외에도 무릎을 가슴쪽으로 끌어당겨 안는 행동, 종이컵에 입을 대고 숨을 쉬는 방법, 솜 면봉으로 입천장을 간질이는 방법, 따뜻한 물을 마시는 방법, 숨 크게 들이쉬기, 비닐봉지에 내쉰 숨을 재호흡하기 등도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다만 본인의 딸꾹질이 수분 안에 자연스럽게 멈춘다면 딸꾹질 자체는 건강에 무해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본인이 심리적인 원인이나 여러가지 질환 등의 원인으로 이틀 이상 딸꾹질이 지속되는 경우라면 반드시 병원을 찾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딸꾹질 멈추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인 부작용  (0) 2020.07.03
폐암 초기증상  (0) 2020.07.03
항문이 가려운 이유  (0) 2020.07.01
입으로 숨쉬면 안되는 이유  (0) 2020.06.30
아침 두통 원인  (0) 2020.06.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