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의 효능 8가지 정리~!


도미의 효능 8가지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도미의 효능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미의 제철은 11~3월이지만 봄철에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꼽히는 생선 중 하나입니다. 돔이라고도 하며 우리나라 연해에 분포하는 도미의 종류는 참돔, 감성돔, 청돔, 새눈치, 황돔, 붉돔, 녹줄돔, 실붉돔 등이 있습니다. 도미는 일상생활에서 회로 먹기도 하고 탕으로 먹기도 하며 튀김, 스테이크, 조림, 구이, 찜 등 다양한 요리로 접할수 있죠. 저도 도미를 굉장히 좋아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맛 좋은 도미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도미의 효능


1. 피부 미용


도미의 효능 첫번째.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도미의 눈 주위에는 뼈를 형성하고 골절치료와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는 젤라틴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도미에 함유된 레티놀 성분은 콜라겐 형성을 도와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며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도미의 효능


2. 숙취 해소


도미의 효능 두번째.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도미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함유되어있는데 타우린은 피로회복에 좋고, 해독작용으로 간의 독소를 풀어주고 간기능을 회복시키며 알코올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이 때문에 술을 마실때 타우린 성분이 함유된 안주를 함께 먹으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도미에 다량 함유된 미네랄은 간과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도미의 효능


3. 피로 회복


도미의 효능 세번째.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도미의 눈에는 당질의 대사를 촉진해 피로해소에 효과적인 비타민B1, 도미의 껍질에는 비타민B2가 풍부하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지방질이 적은 생선이라 중년기, 수술후 회복기 환자에게 굉장히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도미에는 아미노산이 다른 생선들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도미의 효능


4. 혈관 건강


도미의 효능 네번째.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도미에는 타우린의 함량이 풍부한데 타우린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타우린은 혈관 청소부라 불리는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의 농도를 높여 지방 성분과 노페물을 몸밖으로 내보내 줍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혈관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해줍니다.


도미의 효능


5. 에너지 증가


도미의 효능 다섯번째. 에너지를 증가 시켜줍니다. 도미에 풍부한 타우린은 우리 몸 안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일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몸 안에 혈당이 떨어지면 당을 분해해 혈당을 높이고 근육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타우린은 칼슘의 운반을 도와 근육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며 몸 속의 에너지를 증가시켜줍니다.




도미의 효능


6. 다이어트


도미의 효능 여섯번째.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도미는 살이 단단하고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만에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또한 도미는 소화가 잘돼는 생선이며 기름기가 적고 칼슘, 무기질,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균형있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수 있는 생선입니다.


도미의 효능


7. 치매 예방


도미의 효능 일곱번째.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도미에 함유된 타우린이 알츠하이머병이 진행되면 나타나는 증상인 대뇌의 피질 염증을 줄여주며, 뇌의 해마부위에서 나오는 베타아밀로이드 양을 줄여 기억력과 연관이 높은 신경교세포가 활성화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도미의 효능


8. 성인병 예방


도미의 효능 여덟번째.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효능들 이외에도 도미에 함유된 타우린과 영양소들은 혈압을 안정시켜 고혈압에 좋으며, 담석, 심장질환, 동맥경화, 암 예방, 비만, 골다공증 등 다양한 성인병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도미의 효능 8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지금이 제철인 도미는 맛도 효능도 정말 좋은 생선 중 하나이죠? 도미는 식중독의 위험도 낮은것으로 알려져 있어 안심이 되네요. 오늘 도미의 효능을 적으면서 겸사 겸사 여러가지 도미요리도 살펴봤는데요. 요즘 몸이 허한데 조만간 도미스페셜로 도미를 먹으러 가야겠네요. 혹시나 오늘 저녁을 고민하시고 계시다면 도미 한번 드셔보시는거 어떠세요? 그럼 다음번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항상 몸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6) 2020.02.27
무 효능  (13) 2020.02.26
블루베리 효능  (21) 2020.02.21
눈에 좋은 음식  (16) 2020.02.20
사과 효능  (14) 2020.02.1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