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혹시 살면서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껴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봤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는 이유는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주는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고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요로결석

첫 번째 원인은 요로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이란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요로에 돌이 형성되어 감염이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비뇨기과 입원환자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흔한 비뇨기 질환인데요. 요로결석은 돌이 생기는 위치한 신장, 방광, 요도, 요관 등에 따라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옆구리의 통증이나 복부의 통증, 혈뇨, 빈뇨, 절박뇨, 탁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보이기도 합니다.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장관의 기질적인 이상 없이 간헐적으로 만성적인 복통, 복부의 팽만감,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으로, 왼쪽 아랫배나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며, 식사 후, 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증상이 더욱더 심해지는 편입니다.

 

 

3. 급성 장염

계속되는 왼쪽 아랫배의 통증은 급성 장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급성장염은 다양한 종류의 세균, 바이러스, 원충에 의하여 발생하는데, 복통과 더불어 물처럼 묽게 나오는 설사, 발열, 오한, 구토, 식욕감퇴, 체중 감소, 피로감, 가스가 찬 느낌, 혈변 등 매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급성장염은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 장염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게실염

게실이란 식도, 위, 대장, 기관처럼 관통형 장기에서 일부가 바깥쪽으로 볼록하게 튀어 나간 막혀있는 주머니를 말하는데, 게실에 염증이 생기면 아랫배가 쿡쿡 쑤시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오른쪽 대장에 게실염이 있다면 오른쪽 배에 통증이 느껴질 것이고, 왼쪽에 있다면 왼쪽 배에 통증을 느끼게 되며, 이 밖에도 설사, 변비, 복부팽만, 소화불량, 오한, 발열,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 직장 출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5. 골반염

골반염은 자궁 내 경관에 번식하던 세균이 자궁 내막과 나팔관, 복강까지 퍼져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골반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랫배의 통증입니다. 아랫배에 전체적으로 통증이 느껴지고, 복부팽만, 구토, 발열, 오한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6. 배란통

배란통은 생리 12~16일 전 시작되는 배란일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하는데, 이러한 배란통은 아랫배나 골반의 가운데 부분, 또는 오른쪽이나 왼쪽. 즉, 한쪽 복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고, 통증의 위치와 강도가 매달 다를 수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충수염의 통증과 비슷한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심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7.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유착하여 증식하는 질환으로,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이나 면역력의 저하, 유전적인 요인 등이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러한 자궁내막증의 증상은 내막 조직이 증식하는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골반 안쪽의 통증, 요통, 아랫배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시간이 흐를수록 염증이나 출혈을 유발할 수 있고, 주변의 조직까지 유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원인들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리고 위에 나타난 통증의 원인들은 그냥 방치하고 쉽게 넘어가서는 안 되는 원인들이 대부분이기에, 본인이 현재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와,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여기까지 호도리짱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 마스크 해제  (0) 2023.01.31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1) 2022.09.11
편도결석 제거법  (0) 2022.09.07
선크림 spf pa 뜻  (0) 2021.04.13
코로나 검사결과 시간  (0) 2021.04.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