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무릎에서 나타나는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고 계신가요?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신체 중 움직임이 많을 수 밖에 없는 무릎 관절다른 관절에 비하여 노화가 빠르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무릎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은데, 무릎 관절은 뼈와 인대, 연골 등 여러가지 구조물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뿐만 아니라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도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무릎 앞쪽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고, 뒤쪽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으며,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는 경우, 무릎을 구부릴때 통증이 오는 경우 등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늘의 주제인 무릎을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첫번째는 반월상 연골판 파열입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반달 모양의 연골로,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하지만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면 무릎을 움직일때 통증이 생기고,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이 나거나 무릎이 휘청거릴 수 있으며, 무릎을 구부릴때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또한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뚜둑 소리가 나거나, 무릎을 접거나 펴기가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두번째는 추벽증후군입니다. 추벽이란 무릎 속에 있는 얆은 막을 말하는데, 태어날 때 일부는 선천적으로 무릎에 추벽이 있지만, 대개 자라면서 없어집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서도 추벽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을 할 때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는 등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질환이 추벽증후군입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이러한 추벽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무릎을 펴고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고, 무릎에서 뚝 소리가 반복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무릎이 붓고, 계단을 오르거나 오래 서 있을 때 혹은 쪼그려 앉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세번째는 장경인대염입니다. 장경인대염은 허벅지 뼈 바깥에서 무릎 쪽으로 내려오는 긴 근육과 인대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무리한 운동이나 무릎을 굽히고 펴는 동작은 과도하게 반복했을 때 발병하며, 무릎 바깥쪽이 유독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이러한 장경인대염은 무릎을 구부릴 때마다 충격으로 통증이 생겨 자전거, 등산, 마라톤 등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데, 만약 본인이 운동 후 눕거나 앉아서 무릎을 굽혔다 폈다를 반복할 때 찌릿한 통증이 유난히 심하다면 장경인대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네번째는 슬개건염입니다. 슬개건은 슬개골 위를 지나 밑으로 정강이뼈의 앞쪽에 가서 붙는 힘줄로, 무릎 위의 근육과 정강이뼈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곳에 부하되는 힘이 많아지고, 염증이 생긴 질환슬개건염이라고 합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이러한 슬개건염은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육상, 배구, 농구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이며, 슬개건염이 생기면 무릎 아래 부분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을 굽히는 동작이나 점프 동작을 할 때 불편감을 호소하게 되고, 무릎을 구부릴 때 통증이 느껴져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마치며...

여기까지 무릎 구부릴때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무릎은 많이 사용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무릎에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시고, 만약 무릎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수치가 높은 이유  (0) 2021.02.02
신생아 코막힘 해결하는 방법  (0) 2021.02.01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0) 2021.01.28
한쪽눈이 떨림.원인은?  (0) 2021.01.27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0) 2021.01.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