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잦은 방귀로 인하여 고민을 가지고 계시나요? 방귀는 체내의 불필요한 체내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한 지극히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으로 사람이 살아가면서 방귀를 안뀔수는 없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이러한 방귀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500~4000cc의 가스가 만들어지는데 이 중 250~300cc가 방귀로 배출이 되며,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하루 평균 방귀 횟수는 14회~25회 정도가 정상입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물론 평균적인 횟수보다 방귀를 뀐다고 해도 건강상에 이상이 없다면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잦은 방귀로 인하여 민망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이 쓰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번째 이유로는 음식을 빨리 먹는 식습관입니다.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입을 통하여 위로 들어가는 공기의 양이 많아지는데, 이로 인하여 방귀의 양도 늘어나 방귀를 더 많이 뀌게 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또한 방귀는 평소에 유제품이나 콩류, 탄산음료를 자주 섭취하거나,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였을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식품들의 섭취를 줄인다면 방귀의 횟수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뿐만 아니라 식사를 한 직후 바로 눕는 습관도 잦은 방귀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식사 후에 바로 눕게 되면 위의 입구가 소화중인 음식물로 막히게 되어 공기가 트림으로 빠져나갈 수 없게 되고, 결국에는 음식물과 함께 장으로 흘러들어가 방귀가 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또한 방귀가 너무 잦게 나오는 원인으로 소장의 세균 감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대장 안에는 미처 소화시키지 못한 음식 찌꺼기를 분해하는 세균들이 있습니다. 반면, 소장 안에는 이러한 세균이 소량만 있는게 정상인데, 소장이 세균에 감염돼 세균수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면 소장에서부터 음식물 잔해 분해 과정이 시작돼 과도한 가스가 만들어지고,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진 가스는 잦은 방귀의 원인이 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이 밖에도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증후군, 크론병, 대장염소화기 계통 문제가 있거나, 유당불내증, 글루텐 알레르기, 과거 소화계 관련 수술을 받은 경우, 변비가 있는 경우, 갑자기 식단을 바꾼 경우, 식품 첨가물, 생리, 흡연 등이 방귀를 자주 나오게 만드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방귀 횟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 횟수 줄이는 방법

방귀의 횟수를 줄이고 싶다면 먼저 앞서 말했듯이 잦은 방귀를 유발할 수 있는 유제품이나 콩류, 탄산음료의 섭취를 줄이고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늦은 시간에 많이 먹는 습관,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 역시 고치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운동을 하고 몸을 움직여서 소화기가 잘 기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백해무익한 담배는 당연히 끊는 것이 좋겠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마치며...

여기까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앞서 말했듯이 방귀를 평균적인 횟수보다 많이 뀐다고 해도 건강상에 이상이 없다면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잦은 방귀와 함께 다른 증상이 동반되고, 건강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0) 2021.01.28
한쪽눈이 떨림.원인은?  (0) 2021.01.27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1.01.23
화상 응급처치법  (0) 2021.01.22
위경련 응급 처치  (0) 2021.01.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