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딸꾹질을 경험해본 적이 많이 있을 것이고, 딸꾹질은 한번 생기면 쉽게 멈추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민망한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딸꾹질이란 가슴과 배 사이의 횡경막이 놀랄 경우 경련이 일어나 갑자기 움츠러들고 공기를 빨아들이면서 딸꾹하고 소리가 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딸꾹질은 성인에게도 물론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성인에 비하여 미숙아나 신생아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추워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젖을 먹고 난 후에 발생하는 생리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신생아들은 신경과 근육 발달이 미숙하여 젖을 먹고 난 후 위가 팽창하면 여러 자극이 횡경막에 전달돼 딸꾹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나타날 때 멈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신생아의 경우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딸꾹질을 자주 하는데, 신생아가 딸꾹질을 할 때, 딸꾹질을 멈추기 위하여 깜짝 놀래키는 행동을 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신생아가 딸꾹질을 할 때에는 따뜻한 물이나 따뜻한 우유를 주어 아기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지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또한 딸꾹질을 유발하는 횡경막과 신경이 연결돼 있다고 하는 양쪽 귓구멍에 손가락을 넣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이 때 주의할 점으로 너무 깊숙이 넣지는 않도록 합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그렇다면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나타날 때에는 꼭 이러한 방법들을 써서 딸꾹질을 멈추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딸꾹질은 몇분정도 지나면 저절로 멈추게 되고, 부작용도 거의 없으며, 다른 질병과 관련되지도 않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따라서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발생하였을 때, 위에 설명드린 딸꾹질 멈추는 방법들을 써도 상관은 없지만일단 기다려보면서 상태를 지켜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딸꾹질은 일반적으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만약 그래도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자주 나타나는 것이 걱정된다면, 신생아는 머리 쪽에 열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 머리쪽을 따뜻하게 해주면 딸꾹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


마치며...

여기까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신생아에게 딸꾹질이 나타나면 부모님들이 걱정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아기가 아주 어릴 때에는 딸꾹질을 자주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몸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