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련 응급 처치


위경련 응급 처치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위경련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경련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위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명치끝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위경련 응급 처치


이러한 위경련은 통상적으로 명치 끝을 쥐어 비트는 듯한 통증이 점차 심해지다가 감소하는 상태가 반복이 되고, 이같은 증상은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시간까지 지속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토나 구역질을 수반하기도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이 생길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위경련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위경련 응급 처치


위경련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위경련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잘못된 생활습관·식습관(과식, 잦은 음주, 흡연 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과로, 정신적인 긴장, 상한 음식 섭취 등이 위경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의 경우에도 위경련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여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는 위경련이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위경련 응급 처치


위경련 응급 처치

위경련 증상이 발생하였을 때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거나, 통증이 나타나고 있는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주면 통증 부위에 근육이 뭉치는 현상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고, 마사지를 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경련 응급 처치


만약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진경제를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진통제를 섭취하는 것은 위장의 근육 경련에 아무런 작용도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진통제는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경련 응급 처치


위경련은 나타나는 증상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위경련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단순한 위경련을 넘어 위궤양이나 위염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경련 응급 처치


위경련 예방하는 방법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특히 아침 식사는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랫동안 위장이 비어있으면 위산의 농도가 증가하여 궤양이나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경련 응급 처치


또한 흡연은 위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좋고, 위경련의 원인이 되는 잦은 음주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취침 3시간 전부터는 웬만하면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하며, 자극적인 음식피해야 합니다.


위경련 응급 처치


그리고 위경련을 예방하는 데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있는데, 양배추에는 각종 비타민,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의 경우 위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양배추는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은 채소이며, 양배추를 적절하게 섭취할 경우 위경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경련 응급 처치


마치며...

여기까지 위경련 응급 처치 방법부터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위경련은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되어 굉장히 고통스럽기 때문에, 평소에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유지하여 위경련을 예방하시고, 항상 건강한 몸을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1.01.23
화상 응급처치법  (0) 2021.01.22
소시오패스 특징  (0) 2021.01.19
하임리히법 알아보기  (0) 2021.01.18
심폐소생술 순서  (0) 2021.01.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