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원인


딸꾹질 원인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딸꾹질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딸꾹질을 경험해본적이 있을텐데요. 딸꾹질은 배와 가슴 사이를 분리하는 근육인 횡경막 수축에 의하여 음성기관이 닫혀 특이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딸꾹질 원인


이러한 딸꾹질은 예고를 하고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예고 없이 갑자기 나타나기 때문에, 딸꾹질로 인하여 민망한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물론 딸꾹질이 나타나도 일반적으로는 몇분 안에 사라지는 편이지만, 딸꾹질은 멈추고 싶어도 내 마음대로 멈추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에,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딸꾹질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딸꾹질 원인


딸꾹질 원인

딸꾹질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한데, 먼저 배가 부풀어 오르거나 갑자기 숨을 들이마실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겹쳐 발생합니다. 또한 과식을 하였을 때나 음식을 급하게 삼킬 때, 뜨거운 음식이나 찬 음식을 먹었을 때,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과도한 음주, 그리고 담배 연기와 같은 자극물을 들이마셨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딸꾹질 원인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심한 충격을 받았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지나치게 긴장을 하였을 때, 불안증이 있을 때, 추위에 노출될 때, 갑자기 온도가 바뀔 때 딸꾹질이 나타날 수 있으며, 너무 웃다가 딸꾹질이 나기도 합니다.


딸꾹질 원인


또한 식도나 위장에 장애가 있을 때, 뇌수에 병이 생겼거나 중독물질 등에 의하여 중추신경성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복막염, 간질환 등이 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


그리고 이 밖에도 갑자기 놀랐을 때 발생하기도 하며, 요독증, 알코올 중독, 뇌종양 등도 딸꾹질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딸꾹질 원인


이처럼 딸꾹질이 나타나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딸꾹질은 조금의 불편함만 줄 뿐, 위험하지는 않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겨도 되지 않을까요?


딸꾹질 원인


물론 일반적으로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만약 딸꾹질이 48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너무 자주 발생한다고 생각이 들면 건강에 다른 이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딸꾹질이 발생했을 때 멈추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딸꾹질 원인


딸꾹질 멈추는 방법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입과 코를 막고 숨을 내쉬거나, 코를 막고 물을 마시거나, 종이 봉지에 숨을 들이쉬기, 목덜미 문지르기, 무릎을 가슴까지 끌어올리고 앞으로 숙이기몇 초 동안 숨을 참기, 설탕 한스푼을 삼키기, 혀 잡아당기기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가끔씩 딸꾹질이 나는 것을 빨리 멈추고 싶다면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


마치며...

여기까지 딸꾹질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딸꾹질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데, 만약 딸꾹질이 나타나는 것을 줄이고 싶다면 평소에 과식이나 과음을 피하, 음식을 급하게 먹는 습관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음료을 자주 마시거나 흡연을 하는 등의 행동들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0) 2020.12.31
손저림 원인  (0) 2020.12.30
물설사 원인  (0) 2020.12.28
살찌는 방법  (0) 2020.12.27
얼굴살 빼는법  (0) 2020.12.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