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기침을 해본적이 많이 있을텐데요. 기침은 공기 중의 유해물질이 기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하여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인체의 방어 기전 중 하나입니다. 다시 말해 공기 중에 포함된 가스세균 등 해로운 물질이 기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거나흡인된 이물질이나 기도의 분비물을 기도 밖으로 배출시켜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이러한 기침은 일반적으로 가래의 유무에 따라 마른기침가래 기침으로 구분이 되는데, 가래가 없이 기침이 발생한다면 마른기침으로 분류됩니다. 그렇다면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원인은 천식입니다. 천식은 알레르기 염증에 의하여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만성 호흡기 질환으로, 꽃가루, 집먼지진드기, 동물 털과 비듬, 곰팡이, 약물 및 음식첨가물 등에 의하여 유발되는데, 이러한 천식은 마른기침, 호흡곤란목에 가래가 낀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두번째 이유는 기관지확장증입니다. 우리의 몸에서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대사활동 중 하나는 공기를 들이마시고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는 과정입니다. 이 때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통로가 되는 곳이 기관지인데, 기관지벽의 근육 및 탄력 성분의 파괴로 인하여 기관지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것이 기관지확장증입니다. 기관지확장증은 기침, 가래, 객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는 사람도 있지만, 한두가지만 지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세번째는 역류성 인후두염입니다. 역류성 인후두염위의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올라오면서 인두와 후두를 자극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이러한 역류성 인후두염은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것 같은 이물감, 마른기침, 쉰 목소리, 따끔거리는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네번째는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들이 역류하여 식도의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마른기침이나 목 이물감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역류성 인후두염과의 차이를 말하자면,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위산이 식도까지만 역류하지만, 역류성 인후두염은 목 구멍 근처에 있는 인두와 후두까지 더 높이 도달하는 것입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다섯번째는 폐섬유증입니다. 폐섬유증은 폐에 상처가 생기면서 폐 조직이 딱딱해지고 기능이 떨어져 호흡곤란으로 사망에 이르는 질환으로, 이러한 폐섬유증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원인을 알수 없는 사례를 특발성 폐섬유증이라고 하는데, 특발성 폐섬유증의 주 증상은 마른기침호흡곤란입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그리고 이 밖에도 요즘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코로나19 역시 마른기침을 하는 특징을 보이며, 기침 외에도 발열, 피로감, 몸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근육통, 인후통, 미각과 후각 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이처럼 마른기침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마른기침이 나타난다면, 그것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하루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고,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


마치며...

여기까지 마른기침이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들어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는 시기인만큼, 항상 건강상태를 잘 체크하시고, 본인의 건강을 잘 지켜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2.5단계 연장  (0) 2021.01.03
턱 여드름 원인  (0) 2021.01.02
손저림 원인  (0) 2020.12.30
딸꾹질 원인  (0) 2020.12.29
물설사 원인  (0) 2020.12.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