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이 잘드는 이유


멍이 잘드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멍이 잘드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신체의 일부분에 멍이 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큰 충격에도 멍이 생기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어떠한 사람은 가벼운 접촉에 멍이 들기도 하는데요.


멍이 잘드는 이유


멍은 혈관 안에 있어야 할 적혈구가 어떠한 이유로 인해 혈관 밖으로 나온 상태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타박상에 의하여 생겨나며, 특히 멍은 피부가 얇은 여성이나,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는 중년층에서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피부가 얇거나 탄력이 떨어지는 이유 외에도 멍이 잘 드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멍이 잘드는 이유에는 어떠한 이유들이 있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볼까요?




멍이 잘드는 이유


멍이 잘드는 이유

멍이 잘드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하는데 첫번째는 혈소판 기능 약화입니다. 혈소판은 우리 몸에서 혈액의 응고지혈 작용을 담당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하는 혈소판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줄어들게 되면, 작은 자극에도 멍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멍이 잘드는 이유 두번째는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영양이 부족한 경우 멍이 잘 생길 수 있는데, 특히 조직 복구를 돕는 비타민C가 부족하거나, 혈액 응고에 작용하는 비타민K가 부족한 경우 멍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멍이 잘드는 이유 세번째는 자외선에 지나치게 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자외선에 너무 많이 노출될 경우, 멍이 잘 드는 피부가 될 수 있는데, 자외선은 콜라겐을 파괴하고, 피부가 얇아지는 피부 아트로피를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멍이 잘드는 이유 네번째는 간 기능이 크게 저하되었기 때입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간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그렇지 않지만, 간경변처럼 간이 많이 손상된 만성 간 질환자의 경우 멍이 잘 발생하는데, 이는 우리 몸의 지혈작용을 주로 담당하는 것은 혈소판이지만, 간에서 생산되는 응고인자도 지혈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면 합성되는 응고 인자가 만들어지지 못해 결국 출혈로 이어져 멍이 발생합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멍이 잘드는 이유 다섯번째는 모세혈관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선천적으로 모세혈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작은 자극에도 멍이 쉽게 들수 있고, 혈관이 약해진 노인들과 아토피, 가려움증 등으로 스테로이드제부산피질 호르몬제를 자주 사용하는 환자의 경우에도 피부가 약해져 멍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이 외에도 멍이 잘드는 이유에는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 사우나와 같이 열에 노출된 경우, 나이가 들어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이 줄어든 경우, 복용중인 약물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요. 몸에 멍이 생기면 미관상 보기 안좋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없애주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멍을 빨리 빼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멍이 잘드는 이유


멍 빨리 빼는 방법

멍이 들었을 때 즉시 냉찜질을 해주면 혈액이 피부조직으로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 멍이 커지는 것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멍이 들었을 때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멍이 들면 혈액이 뭉쳐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멍을 빨리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혈관이 약해진 노인의 경우 오히려 멍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저절로 사라질 때까지 그대로 두는 것이 좋으며, 이 외에도 비타민C비타민K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면 피부를 빨리 회복시키고, 멍이나 부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멍이 잘드는 이유


마치며...

여기까지 멍이 잘드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멍이 잘 생기는 이유가 이렇게 많다는 것이 정말 놀랍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바른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등을 통하여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선근증 증상  (0) 2020.12.02
자궁내막증 증상  (0) 2020.12.01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0) 2020.11.22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0) 2020.11.21
이관개방증 증상  (0) 2020.11.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