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종종 본인의 배에서, 혹은 다른사람의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혼자 있을 때나, 정말 가끔씩 배에서 이런 소리가 난다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만약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자주 난다면 민망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그렇다면 도대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가 배가 고프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대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단순히 배가 고파서 일까요? 지금부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여러가지 이유에 대하여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사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굉장히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번째 이유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배가 고플 때 나는 소리가 맞습니다. 우리의 몸은 소화 과정에 따라 위가 움직여 내용물을 소장으로 전달하고, 꼬르륵 소리는 위에서 소장으로 공기가 넘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배가 고플 때 소리가 나는 이유는 공복이라 위 안에 음식물이 없고 공기만 있기 때문에 위에서 소장으로 공기가 넘어가는 과정에서 소리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또한 이산화탄소가 많고 위를 팽창시켜 공간을 더 크게 만드는 탄산음료를 마셨을 때도 꼬르륵 소리가 날 수 있고, 껌을 자주 씹는 것도 베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껌을 씹을 때 입안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뿐만 아니라 위나 소장 부위에 가스가 많은 경우 몸을 움직일 때 꼬르륵 소리가 날 수도 있고, 사람에 따라 고단백 식품을 먹으면 이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면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것일까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신체 신호 중 하나로 건강상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특별한 이유가 없이 배에서 계속해서 소리가 난다면 이는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 의료계에서는 이를 장음항진증이라고 말합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장음항진증은 다양한 질병의 전조 증상으로,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크론병,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지속적으로 꼬르륵 소리가 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꼬르륵 소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 예방하는 방법

먼저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라도 끼니를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혈이라고 불리는 엄지 옆 오목한 부분을 눌러주면 꼬르륵 소리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허리를 두드려 몸 안의 찬 공기를 대장으로 내보내는 행동도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공기를 많이 마시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것배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식사를 할 때는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오지 않게 음식을 천천히 먹고, 식사 중에 말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되며, 평소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 숨을 들이마셨다가 3~5초 정도 정지한 후, 다시 배를 집어 넣으면 치아 사이로 숨을 내쉬는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꼬르륵 소리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평소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마치며...

여기까지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보통의 경우라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고 하여 건강상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꼬르륵 소리가 비정상적으로 자주 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내막증 증상  (0) 2020.12.01
멍이 잘드는 이유  (0) 2020.11.30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0) 2020.11.21
이관개방증 증상  (0) 2020.11.20
집안 냄새 없애는 방법  (0) 2020.11.1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