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나 입을 벌리고 닫을 때 소리가 나거나 뼈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곤 하시나요?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들은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줄 뿐만 아니라 생활하는 데에도 많은 지장을 줄 수 있는데요.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턱은 음식을 먹고 말을 하는 매우 중요한 인체구조인데, 이러한 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앞서 말한 입을 벌리고 닫을 때 소리가 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것은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턱관절 장애는 턱관절을 구성하는 골격, 근육, 인대, 디스크 등에 문제가 생겨 입을 벌리거나, 씹기, 말하기턱관절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는 스트레스와 하루종일 같은 자세로 일하는 20~40대 직장인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고, 남성보다는 여성 환자가 더 많은 편이며, 계속해서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턱 주변의 통증으로 인하여 입을 벌리기 힘들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입을 벌리고 닫을 때마다 소리가 나기도 하고, 뼈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턱관절에 문제가 생길 경우 씹고 말하는 행동, 침을 삼키는 행위, 하품을 하는 등 일상적인 행위가 통증과 기능 제한으로 인하여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턱관절 장애의 더욱 큰 문제점은, 턱관절 장애를 방치하게 되면 몸의 근육에 영향을 주어 목이나 어깨에도 통증을 일으킬 수 있고, 뼈가 녹아서 안면 골격이 변형되는 등 안면 기형이 생기거나 입이 벌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그 밖에 이명, 두통, 치통,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따라서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등의 전조 증상이 있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턱관절 장애의 경우 정말 심할 경우에만 수술치료를 하고, 대부분은 비수술 치료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턱관절 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을 딱 한가지로 정의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턱관절 장애의 주된 원인부정교합과 같은 치과적 문제, 턱과 목에 긴장을 유발하는 심리적인 스트레스, 턱관절과 주변 근육에 무리가 되는 습관, 거북목·척추 측만과 같은 자세 불량 등이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이처럼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평소에 바른 생활습관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평소에 건강한 턱을 유지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평소에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고 건강한 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턱을 괴는 습관이나 오징어같은 질긴 음식을 자주 씹는 행동,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고, 음식을 씹을 때는 한쪽으로만 씹기 보다는 양쪽 턱으로 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를 악물거나 이를 가는 습관 역시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데, 이러한 습관은 스트레스에 의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리를 꼬고 앉거나, 입으로 숨을 쉬는 행동도 턱관절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


여기까지 턱에서 딱딱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턱관절 장애는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줄 수 있지만, 대부분은 비수술 치료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턱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와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멍이 잘드는 이유  (0) 2020.11.30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0) 2020.11.22
이관개방증 증상  (0) 2020.11.20
집안 냄새 없애는 방법  (0) 2020.11.19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0) 2020.11.1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