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복용법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피임약 복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가지는 일은 정말 기쁜 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결혼하여 가정을 꾸릴 사람이 아니거나, 연인과 관계를 가질 때,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도 분명히 있을텐데요. 이렇게 임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피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피임약 복용법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피임법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 원치 않은 임신을 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피임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피임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피임약 복용법


이러한 피임약은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관계하기 전에 먹는 피임약으로, 사전피임약이라고도 불리는 경구피임약, 관계한 후에 먹는 응급피임약인 사후피임약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이 2가지 피임약은 다른 피임약이기 때문에 각각의 복용법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피임법으로,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간편할 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복용한다면 피임률은 99%정도로 피임 효과가 아주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경구피임약은 피임이 주목적이긴 하지만 피임효과 외에도 여드름, 다모증, 월경전증후군, 월경통, 월경과다, 생리불순 등의 치료에 사용되기도 하며, 난소암, 자궁내막암여성의 암이나 자궁외임신,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피임약 복용법


일반적으로 경구피임약은 28일을 한 주기로 하고, 한 주기 분에 보통 21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구피임약은 상황에 따라 복용법이 다른데, 피임이 목적이라면 생리 첫 날부터 21일간 매일 일정한 시간대에 한알씩 복용한 뒤 7일간의 휴약기를 가집니다. 이후 생리를 해도 괜찮다면 경구피임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계속해서 피임을 원한다면 기존 피임약 복용법 그대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피임약 복용법


만약 경구피임약을 먹는 목적이 피임이 아니라, 생리 주기를 연장하려는 목적이라면 생리 예정일 일주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연장하고자 하는 날까지 휴약기 없이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며, 이후 생리를 시작하고자 하는 날로부터 2~3일 전에 복용을 중지하면 원하는 날짜에 생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법


그리고 경구피임약을 복용에 관하여 많은 사람들이 가지는 궁금증 중 하나가 피임약 복용을 잊었을 경우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 것인가인데, 만약 일정한 복용 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바로 한알을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원래 약을 먹었던 시간에 복용을 계속하면 됩니다.


피임약 복용법


만약 12시간이 넘은 경우라면 전날에 먹어야 했던 한 알과 제 날짜의 한알을 같이(즉, 두알을 같이) 복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피임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피임약 복용법


사후피임약 복용법

응급피임약이라고도 불리는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에 임신의 가능성이 높을 때 복용하는 약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같은 시간에 꾸준히 복용해야하는 경구피임약과는 복용 방법이 다르며, 사후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법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약을 복용하면 임신을 막을 수 있는 응급피임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복용시간이 빠르면 빠를수록 피임효과는 높아지며, 성공적인 피임을 위해서는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임약 복용법


피임약 부작용

위와 같이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은 피임에 도움을 주는 약이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부작용인데요. 지금까지 알려진 부작용을 살펴보자면 경구피임약 부작용으로는 두통, 메스꺼움, 혈전, 우울감, 부종, 구토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후피임약 부작용으로는 생리불순, 생리주기 변화, 부정출혈, 여드름, 구토, 근육통, 허리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법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그리고 또 많은 사람들이 또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입니다. 임신테스트기의 사용 시기는 관계 후 10~14일 정도 후이며, 사용시간은 호르몬이 가장 농축돼 있는 아침소변으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할 때공복인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 전에 물을 과하게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해보았을 때 임신테스트기의 진하기와 상관없이 희미하게 두 줄이 나왔다 하더라도 임신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0123456789


마치며...

여기까지 피임약 복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여성이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경우에도 피임하는 방법은 평소에 꼭 알아두시는게 좋으며, 현명한 판단을 하여 원하지 않는 아이를 가지게 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0) 2020.11.18
라식과 라섹 차이점  (0) 2020.11.17
다운 증후군 특징  (0) 2020.11.13
지루성 두피염 증상  (0) 2020.11.12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0) 2020.11.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