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건초염 증상


손목 건초염 증상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손목 건초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손목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아마 살면서 손목이 시큰거리거나 저린 증상을 한번쯤은 겪어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손목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는데, 지속적인 손목 통증을 나타내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손목 건초염입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손목 건초염이란 엄지손가락과 손목을 연결하는 인대를 둘러싸고 있는 건초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이 병을 처음 소개한 스위스 의사의 이름을 따서 드퀘르벵 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이러한 손목건초염은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집안일이나 육아로 인하여 계속해서 손목을 사용해야 하는 여성들에게 자주 찾아오는 질병이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 사용 증가로 인하여 남성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속적인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손목 건초염은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손목 건초염 증상


손목 건초염 증상

손목 건초염에 걸리면 주로 손목이나 엄지손가락에 통증을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엄지손가락 쪽 손목의 힘줄을 눌렀을 때나, 엄지손가락을 굽힐 때, 손목을 움직일 때 통증을 느낍니다. 전기가 오는 것처럼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증 부위가 위아래로 옮겨다니기도 합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이러한 손목건초염은 통증손목, 엄지손가락 주변으로 퍼지는 특징을 보이며, 손목에 강한 압박이 느껴지고, 통증 부위가 빨갛게 변하거나 붓고열감이 날 때도 있으며, 움직일 때 마찰음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뿐만 아니라 손이나 팔목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손가락 감각이 둔하거나, 손이 자주 저리고 떨리며, 팔목 앞 부분이 자주 시큰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물건을 들거나 하는 특정 동작에서 통증이나 뻐근함을 느낍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또한 손목건초염이 심할 경우 물건을 잡기 힘들거나 젓가락질을 하기 힘들고, 갑자기 발생하기 통증으로 인하여 컵을 떨어뜨리기도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하지만 손목에 통증을 나타내는 질환은 손목 건초염 외에도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손목 건초염인지 아닌지 판단해보기 위해서는 특징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손목 건초염 증상


본인이 손목 건초염인지 판단해볼 수 있는 자기진단으로는 위의 증상들을 잘 숙지해두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특히 팔을 뻗은 상태에서 엄지를 주먹 안으로 말아 쥐고 아래로 당겼을 때 심한 통증이 있거나, 엄지손가락과 손목 사이에 파여있는 부위를 눌렀을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목 건초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손목 건초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손목 건초염 증상


손목 건초염 예방법

평소에 손목 건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신경을 이완시키기 위하여 평소에 주먹을 가볍게 쥐고 손목을 돌려주는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주거나, 손가락이 천장을 향하도록 한쪽 팔을 쭉 펴준 다음 반대쪽 손으로 쭉 편 팔의 손목을 가볍게 젖혀주는 동작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세게 하거나 오래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테이핑이나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여 지지력을 강화해주는 것도 손목 건초염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그리고 만약 본인이 손목 건초염을 초기에 발견했다면 최대한 손목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충분한 휴식과 찜질을 통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 본인의 손목이 붓고 열감이 있다면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고, 열감이 없이 통증만 느껴진다면 온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


마치며...

여기까지 손목 건초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손목은 우리가 살면서 정말 많이 사용해야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현재 지속적은 손목 통증을 가지고 있다면, 하루 빨리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와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의 시기가 늦어지면 그만큼 치료기간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벽증후군이란?  (0) 2020.10.04
피부 묘기증이란?  (0) 2020.10.03
단백질 부족 증상  (0) 2020.10.01
라벤더 효능  (0) 2020.09.30
인공눈물 부작용  (0) 2020.09.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