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 부족 증상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단백질이 부족할 때 건강에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단백질에 대하여 관심이 굉장히 많을텐데요. 우리의 몸에 물 다음으로 신체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근육이나 피부 등 신체를 구성하며,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이러한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로, 사람의 활동 수준이나 몸무게 등에 따라서 하루 적정 섭취량이 다르지만, 하루에 50~60g정도는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왜냐하면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건강에 다양한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신체에 단백질이 부족할 때 건강에는 어떠한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이 부족할 시 신체에는 다양한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먼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생길 수 있고, 손톱이나 발톱이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머리카락이나 손톱, 발톱 등을 구성하는 성분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또한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부조직이 약해져서 상처가 잘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며 피부염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이 허벅지나 엉덩이 뒤쪽에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뿐만 아니라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단백질에 의하여 근감소증, 근손실이 쉽게 유발되어 면역기능이 떨어지거나 신체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꼭 40대 이상이 아니더라도 단백질은 면역력과 관계가 깊은 영양소로,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몸이 자주 아프게 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그리고 평소에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아시겠지만, 단백질은 근육 형성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로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이 점차 줄어들게 되고, 근육이 줄어든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떨어지고, 운동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본인의 쇄골뼈가 평소보다 더 도드라져 보인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또한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소화시킬 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체내 단백질량은 다이어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뿐만 아니라 신체에 단백질 부족이 장기화 된디면 몸에 에너지와 힘이 떨어져서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체내 산소운반을 책임지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철분이 꼭 필요한데, 이때 단백질이 부족하여 체세포에 활발한 산소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피로가 쌓일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그 뿐만이 아닙니다. 단백질 부족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데, 단백질이 부족하면 체내 축적된 지방을 사용하여 단백질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이때 혈관을 통하여 지방이 이동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또한 혈액 내 단백질이 부족하면 그만큼 조직 내 수분이 많아져 부종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종아리나 발이 자주 부을 수 있으며, 몸이 다쳤을 때 회복이 더딘것도 단백질 부족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이 밖에도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는 허기가 지거나, 머리가 몽롱한 증상, 단것이 당기는 증상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는 정말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단백질은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는 것이 적당한 것일까요?




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 하루 섭취 권장량

앞서 말했듯이 사람의 활동량이나 몸무게 등에 따라서 적정 섭취량은 다르며, 하루 50~60g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좀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체중 1kg당 0.8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며, 단백질을 섭취하기에 육류가 좋은것은 맞지만, 포화지방이 많은 붉은 살코기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돼지고기나 오리고기, 흰살 생선, 달걀, 콩류, 두부, 달걀, 치즈 등이 훌륭한 단백질원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만약 본인이 식사만으로 하루 단백질 필요량을 꾸준히 충족시키기 힘들다면, 단백질 보충용 건강기능식품을 챙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마치며...

여기까지 단백질 부족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단백질이 우리의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라는 것은 아마 많은 사람이 이미 알고 계실테지만, 단백질이 부족했을 때 건강에 어떠한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단백질이 부족하면 위와 같이 건강에 많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단백질 섭취량을 잘 신경 써 주시고, 건강한 몸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 묘기증이란?  (0) 2020.10.03
손목 건초염 증상  (0) 2020.10.02
라벤더 효능  (0) 2020.09.30
인공눈물 부작용  (0) 2020.09.28
불면증 해결하려면  (0) 2020.09.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