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 증상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전립선비대증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립선은 소변과 정액의 통로 역할을 하는 요도관을 둘러싸고 있는 남성의 생식기관인데요. 전립선비대증은 요도를 감싸고 있는 전립선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길을 좁아지게 만들어서 생기게 되는 배뇨장애를 말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은 보통 나이가 많은사람들에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 알려져 있는데 60대에는 60~70%, 70대에는 대부분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노화증상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 전립선비대증이 30~40대의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성비대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작용하는것으로 추정이 되지만 주로 노화와 관계가 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흡연, 과음 등도 전립선비대증의 발병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의 증상으로는 소변을 비정상적으로 자주보는 증상, 소변 후에도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남아있는 느낌, 소변을 보는데 오랜시간이 걸리는 증상,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참지 못하는 증상, 잠을 자다가 깨어서 한번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 소변줄기가 가늘어지는 증상,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오는 증상 등을 보입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또한 소변에 혈액이 나오거나(혈뇨), 소변을 볼때 통증이 있는 경우, 혹은 소변을 볼수 없는 증상 등을 보인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을 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은 생명에 지장을 주는 응급질환은 아니지만, 장기간이 지속되면 잦은 소변으로 화장실을 계속해서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으로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또한 전립선비대증을 방치하게 되면 소변을 못보게 되는 하부요로 증상이 악화돼어 방광염이나 요로결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급성전립성염이나 신우신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은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소변검사, 초음파 검사, 잔뇨량 검사, 직장수지검사, 배뇨일지 검사, 혈액검사, 요소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치료는 약물치료나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먼저 하고 약물치료로 증상의 개선에 효과가 없고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수술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소변을 참는 행동, 너무 오래 앉아있는 행동 등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음, 흡연 등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좌욕(허리 아랫부분만 목욕)을 자주하는것도 좋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


뿐만 아니라 평소에 기름진 음식보다는 채소나 과일류의 섭취를 늘리고 저녁 식사 후에는 수분의 섭취를 줄이는것이 좋고,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저지방 및 고섬유질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0123456789


이렇게 전립선비대증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요즘은 많은 질병들이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는 추세인만큼, 젊을때부터 항상 건강을 잘 유지해야합니다. 항상 본인의 건강을 신경쓰시고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족골통이란?  (0) 2020.05.12
근감소증이란?  (0) 2020.05.11
아킬레스건 파열 증상  (0) 2020.05.1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진단기준  (0) 2020.05.10
강직성 척추염 증상  (0) 2020.05.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