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효능


녹차 효능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녹차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녹차는 한잔씩 마시면 몸과 피부에 좋다고 하여 지금도 생각날때 한잔씩 마시곤 하는데요. 요즘에는 녹차를 가루로 타서 마시기도 하고 찻잎을 우려서 먹기도 하며 간편하게 티백으로 우려서 먹기도 합니다. 녹차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정말 다양하기로 유명한데 그렇다면 녹차는 우리 몸에 어떠한 좋은점들을 주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녹차 효능


1. 항바이러스


녹차 효능 첫번째. 항바이러스 효과입니다. 녹차 내의 주요 생리활성 성분인 카테킨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감기, 독감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녹차는 위궤양이나 각종 부종을 억제하고 헬리코박터, 장티푸스 등 전염성 세균이나 장 속의 세균들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 효능


2. 항암 효과


녹차 효능 두번째. 항암 효과입니다. 녹차는 강력한 항산화와 항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발암 물질과 결합,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항암 효과가 있어 암의 세포증식을 억제해주어 암의 발생과 전이를 예방하여 녹차는 폐암, 위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녹차 효능


3. 중금속 배출


녹차 효능 세번째. 중금속 배출입니다. 녹차에는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주는 탄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에 축적된 수은, 납, 구리, 크롬, 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 효능


4. 동맥경화 예방


녹차 효능 네번째. 동맥경화 예방입니다. 녹차는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으로의 혈류를 늘려주며, 심장을 강화시켜주어 지방간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 효능


5. 다이어트


녹차 효능 다섯번째.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지방 세포 수 및 크기의 감소하고 지방 흡수율을 낮추며, 지방 소모를 활성화시키는 등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어 녹차 추출물은 다이어트 보조제로도 많이 쓰입니다.


녹차 효능


6. 충치, 입냄새 제거


녹차 효능 여섯번째. 충치 및 입냄새 제거입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성분은 잇몸이나 치아 사이에 서식하는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여 입냄새 제거, 충치 예방 등에 도움을 주어 치아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 효능


7. 피부 미용


녹차 효능 일곱번째.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녹차에는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를 맑게 해주고,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새로운 피부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 주근깨 등의 발생을 억제해줍니다.


녹차 효능


8. 체질의 산성화 예방


녹차 효능 여덟번째. 체질의 산성화 예방입니다. 산성을 과다섭취하여 몸이 산성화가 되면 피로감이 증가하고 동맥경화나 위궤양, 고혈압 등을 유발하는데 녹차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몸에 빠르게 흡수되고 혈액 속의 산성 물질을 중화시켜 줍니다.


녹차 효능


9. 기억력 강화


녹차 효능 아홉번째. 기억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녹차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 에피갈로카테킨(EGCG)는 지능을 지켜주고 기억력을 강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졌는데, 한 연구결과에서 녹차가 새로운 두뇌 세포의 성장을 촉발시켜 생쥐의 기억력과 학습력을 강화시키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녹차 효능


10. 탈취 효과


녹차 효능 열번째. 탈취 효과입니다. 녹차를 우리고 난 녹차 잎 찌꺼기는 말려두었다가 화장실,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안좋은 냄새가 나는 장소에 놔두면 냄새를 제거해주는데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녹차 효능


이 외에도 녹차는 당뇨병 예방, 각종 심혈관계질환 예방, 면역력 증가, 체내 미세먼지 배출 등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 효능


다만 녹차에는 탄닌 성분이 들어있어 평소에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고, 아침에 일어나서 밥을 먹기 전 녹차를 마시면 소화 작용이 더뎌질 수 있어 식 후에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녹차는 차가운 성질로 과다섭취시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고 이뇨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신장질환 이상자는 녹차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녹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돼어 있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카페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녹차 효능


뿐만 아니라 앞서 말했듯이 녹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물에 우려먹게 되면 배탈이 날 수 있으며, 너무 뜨거운 물에 우리는 것도 녹차의 영양성분을 파괴시킬 수 있기 때문에 70도 정도의 물에 연한 노란색 정도로 우러나올때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01234567


여기까지 녹차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녹차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푸드인 만큼 역시 효능이 정말 다양하고 뛰어나죠? 다만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도하게 먹는건 좋지 않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한다면 녹차의 좋은 효능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 효능  (0) 2020.04.29
5월 제철음식  (0) 2020.04.29
새송이버섯 효능  (0) 2020.04.28
멜론 효능  (0) 2020.04.27
옥수수 효능  (0) 2020.04.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