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옥수수 효능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옥수수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7~9월이 제철인 옥수수의 원산지는 미국, 중국, 브라질 등이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옥수수는 충청도 홍성, 경남 밀양, 강원도 정선 등에서 수확이 됩니다. 국내에서는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등의 품종이 주로 유통되고, 주식이나 간식으로 많이들 찾는 식품입니다. 옥수수는 보통 삶아서 먹으면 맛이 너무 좋아 저는 옥수수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그렇다면 옥수수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옥수수 효능


1. 눈 건강


옥수수 효능 첫번째. 눈 건강에 좋습니다. 노란색 옥수수에는 비타민A,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검은색, 자주색 옥수수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황반변성 예방, 안구건조증 예방, 야맹증 예방 등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효능


2. 노화 방지


옥수수 효능 두번째.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옥수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 리놀레산을 비롯하여 프로게스테론, 비타민E, 비타민B1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피부가 건조해주는것을 막아주며, 피부 잡티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옥수수 효능


3. 항암 작용


옥수수 효능 세번째. 항암 작용입니다. 옥수수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노화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어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4. 다이어트


옥수수 효능 네번째.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옥수수는 칼로리에 비하여 포만감이 높고 변비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많은데, 옥수수의 품종은 여러가지이지만 다이어트에 인기가 많은 옥수수 중 하나는 초당옥수수입니다. 초당옥수수는 다른 옥수수에 비하여 칼로리가 낮은편이고 포만감이 높아 체중 조절, 체중 유지에 좋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옥수수 효능


5. 붓기 제거


옥수수 효능 다섯번째. 붓기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수염을 깨끗이 씻어 말린뒤에 차로 끓여 마시면 평소에 몸이나 손발이 자주 붓는 사람들에게 부기를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효능


6. 변비 예방


옥수수 효능 여섯번째.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대변의 수분을 유지해주고 변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어 변비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에 대변이 딱딱하여 변을 볼때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옥수수 효능


7. 잇몸 질환 개선


옥수수 효능 일곱번째. 잇몸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속대에는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염증을 완화해주는 성분이 있어 옥수수 속대를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차갑게 하여 가글을 해주면 입 속의 염증, 구강암, 충치 등에 좋습니다. 다만 한번 삶은 속대는 좋은 성분이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재활용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옥수수 효능


8. 심혈관질환 예방


옥수수 효능 여덟번째.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씨눈에는 리놀레산이 풍부하며, 옥수수에는 비타민E 성분 또한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며, 옥수수는 중성지방으로 이루어진 내장지방을 빼는데 효과으로 알려져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 효능


다만 옥수수는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옥수수는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만큼 혈당지수도 높아지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를 고를때는 옥수수 껍질이 선명한 녹색을 띠고 마르지 않고, 낱알이 촘촘하고 탄력이 있는것을 고르는게 좋으며, 옥수수수를 보관할때는 껍질을 벗기고 한번 삶은 후 한번 먹을 양만큼만 팩에 넣어서 냉동 보관해주면 됩니다.


0123456789


이렇게 옥수수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저는 옥수수를 먹을때 간식처럼 먹어서, 효능에 대하여 옥수수가 얼마나 대단하겠어? 라고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요. 생각보다 옥수수가 우리의 몸에 주는 효능이 정말 다양하죠? 앞으로 옥수수를 먹을때마다 효능을 생각하며 더 맛있게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송이버섯 효능  (0) 2020.04.28
멜론 효능  (0) 2020.04.27
깻잎 효능  (0) 2020.04.27
살구 효능  (0) 2020.04.26
복숭아 효능  (0) 2020.04.2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