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효능


깻잎 효능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깻잎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깻잎의 향이나 맛 모두 좋아해서 고기를 먹을때나 밑반찬으로도 많이 먹는 편인데요. 깻잎은 식탁 위의 명약이라 불릴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향이 좋아 입맛을 돋워주는 식품으로 쌈 채소, 깻잎 장아찌, 나물, 김치로도 먹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깻잎은 집 근처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채소이기도 한데요. 그렇다면 깻잎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깻잎 효능


1. 다이어트


깻잎 효능 첫번째.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깻잎은 100g당 41kcal로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주고, 소화시 많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만들며, 깻잎의 특유한 향긋함을 주는 페릴 케톤이라는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고 요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깻잎으로 다이어트를 성공한 사례가 많고 깻잎을 주 원료로 하는 다이어트 식품도 나와있습니다.


깻잎 효능


2. 항암 작용


깻잎 효능 두번째. 항암 작용입니다. 깻잎에는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항암효과를 내어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깻잎 효능


3. 면역력 강화


깻잎 효능 세번째.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깻잎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A는 각종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피부와 점막을 보호해주고, 감염을 일으키는 병원체의 효력을 없애는 항체 생성에 관여하며, 비타민C 역시 각종 질병과 바이러스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비타민입니다.


깻잎 효능


4. 몸속 노폐물 배출


깻잎 효능 네번째. 몸속 노폐물 배출입니다. 깻잎에 함유된 풍부한 식이섬유는 몸속 콜레스테롤, 장에 있는 노폐물, 유해균, 찌꺼기 등을 몸밖으로 빠르고 효과적으로 배출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깻잎 효능


5. 빈혈 예방


깻잎 효능 다섯번째.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깻잎에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우리 몸에 철을 꾸준히 섭취하지 않으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떨어져 빈혈을 일으키기 쉬운데, 깻잎에는 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깻잎 효능


6. 변비 예방


깻잎 효능 여섯번째. 변비 예방입니다. 깻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숙변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주어 변비의 예방이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깻잎 효능


7. 소염 작용


깻잎 효능 일곱번째. 소염 작용입니다. 깻잎에는 비타민, 마그네슘, 철, 인, 안토시아닌 색소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고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없애주는 소염 작용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깻잎 효능


8. 항알레르기 효과


깻잎 효능 여덟번째. 항알레르기 효과입니다. 깻잎에 함유된 식물성 색소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인 루테올린은 기침, 콧물, 재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습니다.




깻잎 효능


9. 식중독 예방


깻잎 효능 아홉번째. 식중독 예방입니다. 잎에서 풍기는 특유의 향인 정유성분은 고기와 생선의 비릿한 맛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며, 이 성분은 방부제의 역할을 하여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를 줍니다.


깻잎 효능


10. 피부 미용


깻잎 효능 열번째.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깻잎은 혈액을 맑게 하고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이 노화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방지나 피부미용에 좋고,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전반적인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깻잎은 칼륨이 많아 나트륨을 배출하는데는 효과적이지만 신장 이상 증상을 겪고 있다면, 신장 기능에 이상을 주거나 피부염,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과다섭취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깻잎은 당근과는 상극으로 깻잎과 당근은 함께 조리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당근에는 아스코비나아제라는 비타민C 분해효소가 들어있는데 두가지 채소를 함꼐 조리할 경우 비타민C가 모두 파괴되며, 깻잎의 비타민C 성분을 충분히 흡수하려면 가급적이면 생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깻잎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쌈채소 중 하나인 깻잎이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것을 보니 앞으로도 더 자주 섭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멜론 효능  (0) 2020.04.27
옥수수 효능  (0) 2020.04.27
살구 효능  (0) 2020.04.26
복숭아 효능  (0) 2020.04.25
연어 효능  (0) 2020.04.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