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성 치매의 모든것


알코올성 치매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알코올성 치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는 보통 뇌 기능이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있지만 요즘은 40~50대, 젊은층에서도 많은 치매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어디다 뒀는지, 이름이 생각이 안나던지, 방금 하려던 일이 무엇이었는지 생각이 나지 않을때가 있으시죠? 보통 이런 경우는 사람들은 건망증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런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치매를 의심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 중 알코올성 치매젊은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치매로 과다한 음주로 인하여 뇌의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가 손상을 받으면서 발생합니다. 술을 좋아하는 요즘 젊은층들에게는 쉽게 발병할수 있죠. 이 알코올성 치매는 어릴수록 진행 속도가 빠르고, 별것 아닌것처럼 그냥 방치하고 넘어가버린다면 짧은 기간에 노인성 치매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흔히 적당한 음주는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알코올은 치매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입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서 알코올 남용에 의한 뇌손상이 모든 형태의 치매 위험을 3배 가량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술을 많이 마시면 간 손상을 걱정하지만 실제로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부위는 뇌입니다. 알코올은 뇌세포를 파괴하고 뇌와 신경계에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B1의 흡수를 방해하고 뇌를 손상시켜 알코올성 치매의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알코올성 치매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블랙아웃 입니다. 술을 과도하게 마시면 정신이 몽롱해지고 기억력이 흐려지며 필름이 끊긴적이 있으신가요? 그 증상이 바로 블랙아웃입니다. 쉽게 말해 그냥 술 먹고 다음날 기억이 나지 않는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증상이 계속 반복되면 해마의 신경세포재생을 억제하여 뇌 손상을 가져오고 치매로 발전할수 있습니다. 또한 건망증, 주의력 저하, 폭력적으로 변하는 성격변화 등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뇌에서 감정과 충동을 조절하는 기관인 전두엽이 손상되었기 떄문입니다.



또한 본인이 약속은 자주 깜빡하거나, 기념일을 잊거나, 이야기 도중에 무슨 애기를 하고 있었는지 기억을 못하거나, 사람 이름이 기억 안나거나, 계산을 자꾸 틀리는 등 평상시와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알코올성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알코올성 치매를 예방하려면 금주하거나 적당한 음주량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권장하는 음주량은 일주일에 3회 미만, 남자는 소주 2분의 1병, 여자는 4분의 1병 이하로 마시는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술은 3~4일 이상의 간격을 두고 마시는게 좋으며, 술을 마실시 물을 자주 마시고 과일, 채소 등이 함유된 안주와 함께 마시는게 좋습니다. 알코올성 치매는 이처럼 음주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매는 정확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젊은층에서 많이 발병하는 알코올성 치매는 젊은이들이라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위에 적어놓은 초기증상을 보고 본인이 의심이 드는 증상이 자주 있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한번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코올성 치매는 빠른시간에 급격하게 악화 될수 있기 때문에 항상 술은 과하지 않게 평소에 잘 조절하시는게 알코올성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알코올성 치매 뿐만 아니라 치매를 일상생활에서 예방하려면 금연, 높은 콜레스테롤 치료, 우울증 치료, 취미생활, 적당한 운동, 건강한 식이 생활, 약물남용금지, 머리부상주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들만 잘 지켜도 치매는 충분히 예방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바르고 건강한 생활을 하는것이 본인의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알코올성 치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다행히 술을 많이 좋아하지 않아서 다행이네요. 마셔도 조금만 마시는 편이고 조절하면서 마시는 편이거든요. 혹시나 술을 많이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알코올성 치매 조심하시고 술은 항상 적당히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만큼만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듬 없애는법  (7) 2020.03.08
발냄새 없애는법  (8) 2020.03.07
코로나19 전국 확진자 현황  (8) 2020.03.06
마스크 요일제. 요일별 마스크 구매?  (8) 2020.03.05
탈모 예방하는법  (8) 2020.03.0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