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제철음식 정리


3월 제철음식 정리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2월에 마지막날이네요. 내일이 3월인 만큼 오늘은 3월 제철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 2020년이 온지 얼마 안지난거같은데 벌써 3달째가 오다니. 갈수록 빠른 시간이 야속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으쌰으쌰 해야죠. 그리고 이제 겨울이 끝나가고 봄이 다가와서 날씨가 따듯해지는게 저는 정말 좋은거 같아요. 그렇다면 봄의 시작인 3월의 제철음식에는 어떠한 음식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3월 제철음식


1. 쑥


3월 제철음식 첫번째. 입니다. 쑥은 봄철에 입맛이 없을때 먹으면 식욕을 돋구어 주는데요. 쑥은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항산화 활성이 높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이 되어 몸 안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쑥의 치네올 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 시켜 소화를 돕고 각종 유해균을 억제하여 줍니다.


3월 제철음식


2. 두릅


3월 제철음식 두번째. 두릅입니다. 두릅을 포함한 각종 봄나물은 춘곤증을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두릅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 C, 칼슘, 섬유질이 풍부해 피로를 풀어주고 몸에 활력을 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며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춰 당뇨병 환자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두릅은 향을 즐기는 산채라 오래 보관하지 않고 빨리 먹는것이 좋으며 두릅을 드실때는 물에 살짝만 데쳐서 먹으면 두릅의 향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3월 제철음식


3. 피조개


3월 제철음식 세번째. 피조개 입니다. 피조개는 꼬막조개과에 속하는 패류로 살이 붉게 보여 피조개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피조개는 철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가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또한 타우린이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 피로 회복, 해독 작용 등의 효능이 있으며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조개에는 두뇌에 좋은 시스테인아미노산과 티로신이 함유하고 있어 수험생들의 영양보충에도 좋다고 합니다.


3월 제철음식


4. 주꾸미


3월 제철음식 네번째. 주꾸미입니다. 주꾸미는 지방과 칼로리가 낮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주꾸미 역시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돼어 있어 피로회복,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해독작용, 숙취해소, 성인병 예방 등의 효과가 있으며 봄철 원기회복에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며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3월 제철음식


5. 소라


3월 제철음식 다섯번째. 소라입니다. 소라에는 DHA가 풍부해 뇌 기능 활성화에 좋을 뿐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좋으며, 소라에는 비타민 A, B, C, E와 필수 미네랄이 함유되어 이같은 성분들이 체지방 배출, 신진대사촉진, 시력보호, 안구건강, 피부미용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라 역시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으며 소라의 아르기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여 줍니다.




3월 제철음식


6. 부추


3월 제철음식 여섯번째. 부추입니다. 부추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채소인데요. 부추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A, C, E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해독작용으로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부추에 함유된 비타민B는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고 부추의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3월 제철음식


7. 넙치(광어)


3월 제철음식 일곱번째. 넙치입니다. 넙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 중 오메가 3계 지방산이 풍부하고 넙치의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에는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는데 콜라겐 성분은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주어 주름을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넙치에는 무기질과 수용성 비타민이 많아 간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영양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습니다.


3월 제철음식


8. 금귤


3월 제철음식 여덟번째 금귤입니다. 금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봄철 춘곤증을 이기고 원기를 회복하는데 좋으며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금귤의 풍부한 비타민C는 감기 예방, 노화 방지, 항암효과, 면역력 증가 등의 효과도 있을 뿐 아니라 금귤은 소화력을 높여주고 식욕을 증진시켜주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3월 제철음식


9. 숭어


3월 제철음식 아홉번째. 숭어입니다. 숭어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을 주고, 칼로리가 낮고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숭어에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며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가 낮은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이 함유되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며, 숭어는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월 제철음식


10. 대게


3월 제철음식 열번째. 대게입니다. 대게는 소화가 잘 되어 환자나 노인, 허약체질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고 대게의 껍질에 많이 든 키틴 성분은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대게에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 피로회복에, 숙취 해소 등에도 좋으며 영양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 발육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여기까지 3월 제철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3월에도 몸에 좋은 제철 음식들이 다양하죠? 이렇게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음식들이 많으니 3월에도 몸 보신 할 준비를 해야겠네요. 요즘 점점 추위가 풀려서 그런지 더 피곤하게 느껴지는데 이번주에는 봄나물을 섭취해서 체력을 회복해봐야겠어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강 효능  (10) 2020.03.02
양배추 효능  (8) 2020.02.29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6) 2020.02.27
무 효능  (13) 2020.02.26
도미의 효능 8가지 정리~!  (3) 2020.02.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