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치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치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치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에 관하여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4개월? 정도가 되었고 애드센스를 승인받은지는 3달정도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저는 나름대로 많은 글들과 영상들을 찾아보고 혼자 연구도 해보면서 나름대로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그렇다고 저의 수입이 많다고 말할수는 없지만 그래도 꾸준히 오르고 있는것을 보아 열심히 연구한 보람이 조금은 느껴지구나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어떻게 배치했을때 클릭률이 조금 더 잘 나오는지에 대해 제 생각을 말하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배치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평생 풀어나가야 할 숙제같은것이죠. 이렇게도 배치해보고 저렇게도 배치해보고 광고를 어느 위치에 배치했을때 사람들이 클릭을 더 잘하는가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해야합니다. 물론 취미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글을 쓰고 그에 대한 보상도 받는다면 더 좋으니 저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는 글을 쓸때 광고를 상단, 중간, 하단, 일치하는 콘텐츠 이렇게 총 4개를 넣고 있습니다. 광고를 넣는 개수는 자유겠지만 콘텐츠 양이 비해 너무 많으면 정지를 먹을수도 있고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고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에 광고를 넣으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한 글에 똑같은 광고가 2개이상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제 경험상 광고의 개수가 많다고 클릭률이 늘어나지도 그리고 광고가 많다고 수익이 늘어나지도 않았습니다. 저는 최근 스킨을 유료스킨으로 바꾸었는데 그 이유 또한 제 홈페이지를 깔끔해 보이고 가독성이 좋게 만들기 위해서 였습니다. 바꾸고 나니 확실히 좀더 깔끔해 보이고 가독성이 좋아보여서 나름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광고배치를 어떻게 하는것이 좋으냐. 광고가 상단, 중간, 하단이 있지만 솔직히 여기서 제일 고민을 많이 한게 상단 광고의 위치입니다. 상단 광고의 위치를 제일 최상단에 위치할것이냐. 아니면 위에 글상자 같은것에 제목하나 더 만들고 글을 몇줄쓰고 그 밑쪽에 넣을것이냐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이 고민을 하는 이유광고를 최상단에 배치할 경우에는 방문자들이 내 페이지에 들어와 페이지가 로딩되거나 광고가 나오기도 전에 글을 밑으로 내려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최상단에 배치하면 광고를 보지 못할거같아서 최상단에 배치하는것을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광고배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방문자들의 눈에 띄게끔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저는 광고를 최상단에도 위치하여 봤고 글상자+글을 몇줄쓰고 그밑에 배치를 하기도 해봤습니다. 지금도 실험을 계속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결과로 보면 글상자+글을 몇줄쓰고 그 밑에 광고를 배치했을때 조금 더 클릭률이 잘 나오는거 같습니다. 물론 실험자체를 그렇게 길게 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연구를 더 해볼것이고 지금은 다시 최상단에 배치해보고 있습니다.



그다음 중간 광고 배치본인이 글을 쓰면서 생각을 해야합니다. 방문자들중에 핵심이 되는 원하는 정보만 얻고 나가는 사람들이 있겠지? 그렇다면 그 핵심이 되는 내용 밑에 중간 광고를 배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중간쯤에 배치하는것이 아닌 내용을 보면서 아 이 정보 얻었으면 이제 페이지를 나가겠구나 하고 예상을 하면서 그곳에 배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 중간에 광고배치를 넣을때는 그냥 생각없이 중간에 넣었는데 생각을 하고 위치를 선정하니 확실히 중간 광고의 클릭률이 높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단 광고 입니다. 솔직히 하단광고는 연구할게 딱히 보이지 않아서 하단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는 그냥 글이 끝나고 그 밑에 넣고 있습니다. 근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저는 지금 일치하는 콘텐츠를 눈에 더 띄게끔 배경을 분홍색으로 해놓았는데 나름 클릭률이 잘 나오는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광고의 개수는 너무 많이 하지 않고 광고를 최대한 눈에 띄게끔 하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배치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사람마다 다 다를것이고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면서 연구를 해보는것이죠. 제가 오늘 말씀드린것도 제 생각일뿐 절대 정답이 아닙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클릭률과 수익을 높이고 싶다면 본인이 끊임없이 연구를 해야하며 저도 앞으로 연구를 계속해볼 생각입니다.


또한 맞춤채널이나 광고게재율같은 수익이나 광고단가 대한 여러가지 실험도 해보고 나중에 저의 생각을 다시 말해보겠습니다. 아직도 연구해야 할것은 태산이네요. 정말 티스토리를 하면서 느낀건데 고수익을 내시는분들은 정말 대단한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슈된 사건을 써서 방문자를 확 올리거나 주제별로 광고 단가도 차이가 나겠지만 고수익을 낸다는건 결코 쉬운일은 아닌거 같습니다. 아무튼 오늘 저의 글이 많은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그럼 여기까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