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운동

 

 

당뇨에 좋은 운동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만성질환 중 하나로 날이 갈수록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당뇨에 좋은 운동

 

당뇨 환자는 평상시에 식습관을 꾸준히 관리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운동은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운동은 당뇨병 환자에게 단기적으로는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고, 장기적으로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당뇨에 좋은 운동에는 어떠한 운동들이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당뇨에 좋은 운동

 

운동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운동이라는 건 본인의 체력이나 합병증 여부, 컨디션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운동을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들에게 추천되는 운동법으로는 중강도 수준의 유산소 운동저항성 운동병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당뇨에 좋은 운동

 

유산소 운동에는 걷기, 달리기, 수영 등의 운동들을 추천할 수 있으며, 운동을 하는 데에도 강도, 빈도, 시간 등이 굉장히 중요한데, 유산소 운동의 경우에는 일주일에 3~7회까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또한 운동의 강도는 약한 것보다는 약간은 힘들다 싶을 정도의 강도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운동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저항성 운동의 경우에는 아령을 들거나, 스쿼트, 기구를 이용하여 운동을 해도 좋은데, 저항성 운동의 경우 일주일에 2~3회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저항성 운동 역시 너무 약한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약간은 힘들 정도의 강도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운동 시간은 개인의 속도 및 운동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물론 위에 추천한 운동 외에도 산책이나 조깅, 맨손체조,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탁구, 에어로빅 댄스 등 당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은 여러 가지이므로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또한 당뇨병 환자가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운동하는 것이 최적의 시기라고 알려져 있으며, 운동 후에는 식욕이 증가할 수 있는데, 식사량이 많아지거나, 간식을 많이 먹게 되면 운동의 효과를 무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절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여기까지 당뇨에 좋은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당뇨는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당뇨 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단과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혈당 저하와 합병증 예방 등에 힘쓰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소양증 원인  (0) 2021.04.06
1형당뇨 2형당뇨 차이  (0) 2021.04.04
비문증 자연치유 가능할까?  (0) 2021.04.02
밥 빨리 먹으면 안 되는 이유  (0) 2021.04.01
야경증 원인  (0) 2021.03.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