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든 하루에 여러번 소변을 보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 1~1.5리터의 소변을 본다고 하며, 소변의 90%는 물이지만, 나머지 10%요소, 포도당, 아미노산 등 몸의 대사산물로 이루어져 있어 건강에 따라 소변의 색이나 냄새가 조금씩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그런데 만약 소변에 거품이 보인다면? 혹시나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닐지 걱정을 하게 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물론 소변에 거품이 섞여나오는 거품뇨를 본다고 하여도,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거품뇨가 반복적으로 계속 나타나거나, 거품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게 보인다면 다른 건강상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는 어떠한 이유들이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거품뇨가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첫번째 이유으로는 신장질환에 의해서 단백뇨가 있는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신장질환으로는 당뇨병, 사구체신염, 고혈압에 의한 신장합병증으로 단백뇨가 나타날 수 있는데, 단백뇨란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것으로, 하루에 100~15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에 있는 것을 말하며, 만약 본인이 소변을 볼 때 소변의 색이 탁하고 거품이 난다면 단백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또한 신장질환에 의한 단백뇨가 아니더라도 요로감염이 있는 경우, 전신 질환으로 인한 발열이 있는 경우, 소변의 줄기가 셀 경우, 격렬한 운동을 마친 후에도 거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이처럼 거품뇨는 건강에 이상이 있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건강에 이상이 없더라도, 즉, 정상적이고 건강한 사람에게도 거품뇨는 나타날 수 있는데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건강한 사람의 소변보통 거품이 많지 않고, 만약 거품이 나타난다고 해도 거품은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거품뇨가 계속해서 나타나거나, 거품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아 보인다면 건강상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또한 거품뇨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신장질환에 의한 단백뇨인 만큼, 매년 소변 검사를 통하여 신장에 손상이 발생하였는지 검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여기까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소변의 상태를 살펴보면 본인의 건강상태를 어느정도 체크해볼 수 있기 때문에, 소변을 보고 무조건 물이 내리는 것이 아니라, 오늘도 스스로가 건강한지를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0) 2021.02.23
항문거근증후군 증상  (0) 2021.02.22
위암 초기증상  (0) 2021.02.19
hdl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0) 2021.02.18
경구피임약 부작용  (0) 2021.02.1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