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몸에 수분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마 다들 알고 계시는 사실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리 몸의 50~70%는 물로 구성돼 있으며 체내에 수분량이 일정 이상 줄어들게 되면 건강에 여러가지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은 생명 유지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물은 우리의 몸에서 정말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영양소를 용해·흡수·운반하여 필요한 세포로 공급합니다. 또한 성대를 적셔주어 목소리가 잘 나도록 해주고, 식도 점막에 수분을 공급하여 연동 운동에 도움을 주며, 체액의 열을 발산시켜 체온을 조절하고, 인체의 여러 기관을 순환하면서 세포의 형태를 유지합니다. 뿐만 아니라 따뜻한 물의 경우 소화력 증진, 체중 감량, 통증 완화, 코 건강 개선 등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는 물을 꾸준하게, 또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물론 사람마다 몸에 필요한 적정 수분량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 남녀의 경우 하루 1.5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몸에 수분이 부족할 시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수분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정말 다양하지만, 먼저 두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두통은 우리 몸이 더 많은 물을 필요로 한다는 명확한 징후로,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체내 수분이 1.5%만 부족해도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두통과 함께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때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속이 메스껍고 온몸에 힘이 풀리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의 보습력을 떨어뜨리고, 피부의 탄력을 저하시키며, 피부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등 피부의 건강 또한 당연히 나빠지게 됩니다. 또한 물 섭취가 부족하고,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침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입 안이 마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구강이 건조해지면서 입속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그리고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의 색깔이 진해질 수 있는데, 체내에 물이 부족하면 몸은 방광에 있는 소변을 한 번 더 걸러내서 흡수 가능한 최대한의 수분을 보충합니다. 이 때 방광 찌꺼기 양은 그대로지만 물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농도가 짙어지면서 소변 색 또한 진해지게 됩니다. 또한 소변색이 진해지는 것과 더불어 소변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수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 후 냄새가 줄어드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그리고 또 수분섭취가 부족하면 소변량이 줄어들면서 소변 속 성분 농도가 높아져 요로결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질 수 있고, 음식물의 이동이 느려지고 변이 딱딱해져 변비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에 총수분량이 2%만 줄어들어도 갈증이 느껴지고, 4%가 빠지면 극심한 피로감이 느껴지며, 10% 이상이 줄어들게 되면 의식불명이나 쇼크로 시작하여 심한 경우 목숨을 잃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또한 수분 부족은 혈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혈압은 80~120 수준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수분이 부족하면 몸속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서 혈액의 수분이 줄어들어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물이 부족하면 혈압 강하를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이 외에도 몸에 수분이 부족할 시 근육에 미세한 경련이 일어나거나, 움직일 때마다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등 관절에 이상이 생기거나, 갈증과 배고픔을 혼동하고, 쉽게 짜증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내 몸에 지금 수분이 충분한지, 아니면 부족한지 스스로 판단을 해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수분 부족 판단하는법

내 몸에 수분이 부족한지 혼자서 판단해보고 싶다면, 본인의 를 살펴보면 됩니다. 만약 혀가 촉촉하지 않고 말라 있다면 수분이 부족하다고 보면 되고, 나이가 들어서 입이 쓰고, 텁텁하다면 그것은 수분부족의 증상입니다.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


마치며...

여기까지 수분 부족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수분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정말 다양하죠? 물론 수분을 보충하는데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좋지만, 오이, 수박, 토마토, 샐러리, 플레인 요구르트와 같은 음식들도 내 수분을 유지시키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도 함께 섭취해준다면 건강을 챙기는데 더욱 더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산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0) 2020.12.06
장상피화생이란?  (0) 2020.12.05
자궁근종 증상  (0) 2020.12.03
자궁선근증 증상  (0) 2020.12.02
자궁내막증 증상  (0) 2020.12.0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