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허리통증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허리는 우리의 신체 부위 중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허리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허리통증 원인


특히 일상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허리의 통증은 중년층이나 노년층 뿐만 아니라, 나이가 어린 젊은층에서도 환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허리통증 원인


하지만 이러한 허리의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허리의 통증은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허리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허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첫번째는 허리디스크 입니다. 정식 명칭은 추간판 탈출증으로,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의 섬유륜이 손상돼어 주변의 신경근이 압박되고, 이로 인하여 통증이나 감각의 이상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허리디스크는 주로 나이가 많은 노년층에 생기는 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굉장히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젊은층도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의 원인 두번째로는 척추관협착증 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 질환 중 하나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50~60대에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척추관협착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서있을 때 허리와 다리가 저리고, 걸을 때 통증이 심하여 오래 걷기 힘들기 때문에 가다가 쉬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또한 허리를 펴면 아프고 구부리면 척추관이 넓어져 통증이 덜한 특징이 있으며, 밤에 종아리 쪽에 통증이 심하고, 엉치나 허벅지가 많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의 원인 세번째는 척추전방전위증 입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 뒤쪽 후관절 근육과 인대에서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척추뼈가 앞으로 밀리는 질환입니다. 좀 더 쉽게 풀어서 말하자면 척추뼈가 어긋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돼는데, 이러한 척추전방전위증의 대표적인 증상앉았다 일어설 때, 허리를 뒤로 젖힐 때의 통증과, 조금만 걸어도 다리와 엉덩이가 저리고 다리에 통증으로 인하여 오래 걸을 수 없으며, 허리가 앞으로 들어가고 엉덩이가 튀어나와 걸을 때 뒤뚱거리는 자세로 걷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네번째.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허리의 통증이 무조건 질환으로 인한 것은 아닙니다.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우리 척추 사이사이에 존재하는 디스크라는 구조물은 중심부에 수핵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수분이 부족하면 수핵에 수분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탄력을 잃게 되고, 외부의 충격을 완화하는 기능이 떨어져 허리의 통증을 부를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다섯번째. 변비입니다. 변비는 배변 시에 복압을 높여 여러가지 후유증을 유발할 수가 있는데, 척추의 신경을 압박하면 허리의 통증이나 허리디스크를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평소에 허리의 통증이 있거나 경미한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변비로 인하여 급성 허리디스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여섯번째. 올바르지 못한 자세입니다. 바른 자세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키지 못하는 것입니다. 특히 잠을 잘 때 엎드려서 자는 습관덩이와 등뼈는 올라가지만 허리는 내려가는 자세이기 때문에 허리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책상에 엎드려서 자는 등 구부정한 자세 역시 척추의 질환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일곱번째. 기침이나 재채기입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는 무의식적으로 배에 힘이 들어가면서 복압이 오르고, 순간적으로 몸 앞 뒤로 강력한 반동이 발생하여 척추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으며, 허리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0123456


마치며...

이렇게 허리통증의 다양한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특히나 가을이나 겨울철과 같이 날씨가 추워지고 활동량이 줄어들면 근력과 뼈의 골밀도가 줄어들고 몸이 약해질 수 있는 만큼, 밖을 나가기 힘들다면 집에서라도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통 심할때 대처방법  (0) 2020.10.15
키크는 방법  (0) 2020.10.14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0) 2020.10.12
목감기 빨리 낫는법  (0) 2020.10.11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0) 2020.10.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