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 겨울에 오게되면 날씨는 갈수록 추워지게 됩니다. 물론 날씨가 추울 때 사람이 추위를 느끼는 것은 정상이지만, 날씨가 별로 춥지 않은데 추위를 느끼거나, 유독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하지만 이렇게 평소에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본인의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어 항상 몸상태를 잘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남들에 비하여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첫번째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입니다. 갑상선에서 나오는 호르몬은 신진대사, 에너지 수준, 체온과 같은 신체의 중요한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면 추위를 많이 타거나, 살이 찌고, 피로감이 몰려오는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두번째는 영양결핍입니다. 우리의 몸은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열을 낼 수 있는데, 평소에 음식을 너무 적게 먹거나, 저칼로리 식품 위주로 먹으면 몸에서 열이 잘 나지 않아 추위에 민감해지게 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세번째는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 일반적으로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열 발산이 적어지기 때문에 춥게 느껴질 수 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60세 무렵에 신체의 열 보존 능력이 감퇴하여 추위를 쉽게 느낀다는 연구결과도 존재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줄어드는 근육량 역시 추위를 쉽게 타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네번째는 하체 근육 부족입니다. 우리 몸속 열의 절반 이상은 근육이 만드는데,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은 우리 몸 근육의 3분의 2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하체에 근육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만큼 추위에 약한 몸이 된다는 뜻입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다섯번째는 배에만 지방이 많은 경우 입니다. 지방은 체온을 외부에 뺏기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체지방이 많은 사람은, 체지방이 적은 사람에 비하여 추위를 덜 타게 되겠죠? 하지만 배에만 살이 찐 경우에는 추위를 막는 역할을 하는 지방이 배에만 몰려있기 때문에, 배 이외의 팔이나 어깨, 다리 등의 부위는 열을 쉽게 빼앗겨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여섯번째는 우울증입니다. 우울증이 있으면 추위를 더 잘 타게되는데, 그 이유는 우울증이 발생하는 이유가 세로토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세로토닌은 열을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로토닌이 부족하여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추위를 많이 느끼게 되며,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가을과 겨울에 더 심해집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일곱번째는 야식이나 과식이 잦은 경우입니다. 야식이나 과식을 하게 되면 음식물의 소화를 위하여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게 되는데, 이 때 위장에는 과도한 열이 발생하지만, 다른부위에는 혈액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여 몸 전체는 추워질 수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여덟번째는 저체중입니다. 체중이 적게 나간다는건 일반적으로 근육과 지방의 양도 적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근육은 열을 내는 기능을 하고 지방은 열을 보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과 지방이 적으면 추위를 더 많이 타게 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아홉번째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입니다. 체내 따뜻한 혈액이 몸 곳곳을 돌면서 체온을 유지해주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열이 잘 전달되지 않아 손발이 차고 추위에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열번째는 수면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인들은 직장이나 학업 등 다양한 원인으로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하거나 잠이 부족한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평소에 잠에서 자주 깨거나, 잠이 부족한 생활패턴은 피로를 충분히 해소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추위를 타게 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이 외에도 추위를 많이 느끼는 이유에는 탈수, 임신, 식습관, 레이노 증후군, 빈혈, 기초대사량이 적은 사람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뭐 추워도 그냥 참으면 돼는거 아닌가? 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추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추위? 그냥 참으면 돼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이 추위에 오랜시간이 노출이 되면 건강에 여러가지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혈압이 상승하거나, 저체온증, 혈액순환 장애,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피로감 상승인체의 각종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


마치며...

여기까지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에는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별로 추운 날씨도 아닌데 추위를 타거나, 남들은 춥다고 하지 않는데 본인만 추위를 느낄정도로 추위에 민감하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  (0) 2020.10.12
목감기 빨리 낫는법  (0) 2020.10.11
불안증세 없애는법  (0) 2020.10.09
어깨 석회성건염 증상  (0) 2020.10.08
돌발성 난청이란?  (0) 2020.10.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