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완화방법


생리통 완화방법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생리통 완화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성은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생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 설문조사에서 따르면 직장인 여성 500명 중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생리가 일상생활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고 대답을 하였습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여성은 초경 이후에 폐경까지 평균 35년이라는 기간동안 400~500회 정도의 생리를 합니다. 이러한 생리는 그 자체만으로도 불편하고 번거로운데 생리통까지 동반되게 되면 무척이나 괴로우며, 컨디션이 나빠지기 쉬운데요.


생리통 완화방법


생리통은 여성에 따라 정도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지만 아랫배, 골반, 하반신, 가슴, 어깨까지 온몸에 통증이 수반되며, 심할 경우 소화불량, 구토, 두통, 설사, 오심, 기절에 이르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생리통은 심한 스트레스우울증을 겪을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생리통을 완화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생리통 완화방법


생리통 완화방법

생리통을 완화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수시로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리통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배를 뜨겁게 만든다는 느낌보다는 온기를 전달한다는 느낌으로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팩을 너무 뜨겁게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이나 팩을 이용하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족욕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데, 족욕을 할때에는 38~40도 정도 온도의 물과, 종아리가 잠길정도의 물의 양이 적당하고 좋습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또 다른 방법으로는 배꼽에서 손가락 네마디정도 내려간 중극혈 부위를 지압해주는 것도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데, 이 부위는 자궁 건강에 영향을 주는 곳이기 때문에, 꾹꾹 눌러주거나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자궁의 혈액순환 개선, 노폐물 배출, 생리통 완화,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또한 수분이 부족하면 통증이 더욱 더 심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고, 술이나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미역, 부추, 바나나, 석류, 생강차, 홍화차, 쑥차 등의 음식들이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뿐만 아니라 요가 동작 중 코브라 자세가 생리통 완호에 도움을 주는데, 편안한 상태로 엎드린 다음 양손을 가슴 근처 바닥에 짚은 다음, 아랫배에서 발끝까지는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상체만 천천히 젖힙니다. 이때 지나치게 허리가 꺾이는 느낌으로 상체를 젖히는 것이 아니라 복부에 자극이 느껴질 정도로 복부 힘으로 천천히 상체를 들어올려야 합니다. 이 자세는 자궁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그리고 생리통을 완화하려면 평소에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꽉 끼는 옷은 통증을 더욱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느슨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증이 찾아오기 전에 진통제를 미리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이부분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내성을 걱정하여 진통제 복용을 꺼리는데, 약국이나 편의점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는 내성이 생기지 않고 한달에 한번 복용하는 정도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생리통을 완화하는 마지막 방법으로는 운동을 하는 것인데 생리 중에 운동을 하는 것은 약간 의견이 갈릴 수 있지만, 크게 거부감이 없다면 생리 기간이라도 몸을 움직이는 쪽이 낫습니다. 다만 걷기와 같은 무리하지 않는 가벼운 운동이나 요가나 필라테스도 괜찮습니다.


생리통 완화방법


이렇게 생리통 완화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생리통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준다면, 건강이 악화되는 원인은 대부분 생활습관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극복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렌즈 부작용  (0) 2020.07.12
모유 유산균이란?  (0) 2020.07.12
생리불순 원인  (0) 2020.07.11
뇌진탕 후유증  (0) 2020.07.09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  (0) 2020.07.0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