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이 붓는 이유


잇몸이 붓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잇몸이 붓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들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치아 관리가 취약하고, 많은 현대인이 잇몸이 붓거나 피가나는 잇몸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 질환은 염증이 혈류를 따라 치아 뿐만이 아니라 신체의 모든 부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많은 사람이 겪고 있는 잇몸이 붓는 증상은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심할 경우에는 아래턱 전체가 욱씬욱씬거리고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은 입에 대지도 못할정도로 고통이 동반되며,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는데요.


잇몸이 붓는 이유


그렇다면 잇몸이 붓는 이유 무엇일까요? 잇몸이 붓는 이유는 다양한데 첫번째치주질환입니다. 치주질환이 있으면 붉게 잇몸이 부어오르고 쉽게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며, 구취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치주질환은 염증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데 흡연이나 열악한 치아위생, 약물부작용 등이 치주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치주질환의 상태가 악화되면 치아와 뼈 조직을 손상시켜 치아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잇몸이 붓는 또다른 원인으로는 치은염입니다. 치은염은 잇몸 후퇴와 잇몸과 치아 사이의 고름, 치아 통증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며 치은염은 치주질환보다는 가벼운 형태의 잇몸 질환입니다. 치은염 역시 잇몸 염증이 생겨 발생하게 되는데, 이 역시 잇몸이 붓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치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치아위생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월경이 시작되기 며칠 전이나 임신 중이라면 호르몬이 증가하여 혈류가 빨라지고 붉게 부어올라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균형잡힌 식사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또 다른 원인은 스트레스,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과도한 칫솔질이나 치실의 사용, 잘 맞지 않는 틀니, 성인 교정 치료, 당뇨병 등의 질환이 잇몸을 붓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마지막으로 잇몸이 붓는 이유로는 사랑니로 인한 잇몸 붓기를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지 않을때도 잇몸은 부을 수 있는데, 사랑니가 비스듬하게나 잇몸을 덮듯이 자란 매복치라면 잇몸에 무리를 주고 잇몸 염증을 유발하고, 이렇게 사랑니로 인한 염증 등으로 인하여 붓기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잇몸이 붓는 이유


먼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하는것이 좋은데, 특히 항상 우리가 하는 양치습관에서 칫솔은 부드러운 칫솔모의 칫솔을 하는것이 좋으며, 양치를 할때 칫솔질을 세게 하지 말아야 하며, 칫솔은 3개월에 한번씩 교체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면역력과 잇몸이 붓는 이유도 연관이 있듯이 이럴때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을 자주 섭취하여 몸에 부족한 영양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그리고 잇몸이 부었을때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지혈효과와 잇몸 염증 예방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가지, 항박테리아 효과를 주어 충치와 잇몸병 예방에 탁월하며 박테리아 사멸과 플러그 제거에 도움을 주는 양파, 잇몸을 구성하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치주염과 잇몸 출혈을 줄여주며 치태제거에 도움을 주는 딸기, 치아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치주염 발생확률을 낮춰주고 잇몸의 부기를 가라앉혀주는 시금치, 타액 분비량을 늘려 충치나 잇몸병의 원인이 되는 산을 중화시켜주는 샐러리,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구강 내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프로폴리스 등이 있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뿐만 아니라 평소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으로는 먼저 충치를 예방하는 녹차,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견과류, 치아와 뼈의 형성 유지에 도움이 되는 칼슘 등이 잇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이렇게 잇몸이 붓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잇몸의 건강이 악화되면 모든 신체부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잇몸 유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당불내증 자가진단  (0) 2020.06.26
방귀냄새가 심한이유  (0) 2020.06.26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0) 2020.06.24
심부전증 증상  (0) 2020.06.22
단백뇨의 원인  (0) 2020.06.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