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미 효능


흑미 효능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흑미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흑미는 곡물계의 흑진주라 불리며 흑미를 가장 수비게 섭취하는 방법은 밥을 지을때 넣어 흑미밥으로 섭취를 하는것인데요. 백미에 흑미 10%를 섞으면 밥이 보약이 된다는 말이 있을만큼 흑미는 그 영양이 풍부하고 골고루 갖추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흑미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바로 한번 알아볼까요?


흑미 효능


1. 성장 발육


흑미 효능 첫번째. 성장 발육입니다. 흑미에는 백미에 비하여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B1, 비타민B2 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흑미 효능


2. 노화 방지


흑미 효능 두번째. 노화 방지입니다. 흑미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를 예방하는것은 물론이고 피부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흑미 효능


3. 골다공증, 빈혈 예방


흑미 효능 세번째. 골다공증, 빈혈 예방입니다. 흑미에는 칼슘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철분은 적혈구내 헤모글로빈 생산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로 이어질 수 있는데, 흑미에는 철분 또한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흑미 효능


4. 비만 예방


흑미 효능 네번째. 비만 예방입니다. 흑미의 검은색 속껍질 호분층에 있는 안토시아닌 등 기능성 물질지방 합성과 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이 물질을 쥐에게 먹였을때, 추출물을 먹이지 않은 쥐보다 비만지수가 25.8%, 복부지방은 27.5%, 혈중 중성지방이 18.1%, 혈중 콜레스테롤은 10.5%나 감소하였으며, 흑미의 속껍질을 알코올로 처리하여 만든 고농축 캡슐을 12주 동안 먹은 갱년기 여성들도 복부지방이 5.4%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흑미 효능


5. 항암 효과


흑미 효능 다섯번째. 항암 효과입니다. 흑미에는 셀레늄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발암물질의 활성화를 막아주고, 암세포 성장 억제, 암세포 자살 유도 등의 뛰어난 항암 작용을 주며, 전립선암, 폐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등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흑미 효능


6. 여성 건강에 도움


흑미 효능 여섯번째.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흑미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타민E는 유방질환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고 월경통을 감소시키며, 피임기구를 쓰는 여성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폐경기 여성의 화끈거리는 증상을 완화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어, 흑미를 장기간 섭취하면 여성 건강을 지키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흑미 효능


7. 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흑미 효능 일곱번째.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흑미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비타민B군, 아연, 셀레늄 등의 무기염류가 일반 쌀의 5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력 강화는 물론이고 피로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흑미 효능


8. 변비 예방


흑미 효능 여덟번째. 변비 예방입니다. 흑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는 것을 물론이고 장 운동에 도움을 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의 예방 및 개선에 좋으며,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대장암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흑미 효능


9. 성인병 예방


흑미 효능 아홉번째.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흑미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감마오리자놀, 비타민E 등의 성분들은 항산화, 항암, 항염, 항노화, 항궤양, 항바이러스 등의 효과를 주는 성분들입니다. 이러한 성분들과 흑미에 함유된 영양소들은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에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흑미는 고혈압, 당뇨병, 갱년기 증상, 위장 신경증, 각종 암, 심장질환 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흑미는 껍질 째 섭취하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 빈도를 줄이는 것이 좋고, 흑미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백미의 10% 비율을 지키는것이 좋으며, 물에 오랫동안 불리면 수용성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빠져나갈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밥을 짓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흑미의 다양한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흑미밥을 정말 좋아하는편인데, 흑미가 이렇게 건강에 좋은것을 보니 앞으로도 밥 지을때 흑미를 자주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음식의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귀 효능  (0) 2020.06.13
카모마일 효능  (0) 2020.06.12
피스타치오 효능  (0) 2020.06.09
피칸 효능  (0) 2020.06.09
무화과 효능  (0) 2020.06.0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