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형 두통이란?
- 호도리짱 건강/건강,질병
- 2020. 5. 24. 21:04
긴장형 두통이란?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긴장형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에도 종류가 정말 다양하다는것을 아시나요? 두통의 종류는 다양하고 두통에는 그 원인이 300여개에 달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인데요. 그 중 흔한 두통 중 하나가 긴장형 두통입니다.
긴장형 두통은 일반 인구의 평생 유병률이 30~78%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편두통과는 달리 유년기나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경우는 드문편이고, 보통 중년기에 발생합니다.
사람들이 호소하는 두통 중 많게는 절반 가까이가 이 긴장형 두통에 해당하는데, 긴장형 두통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과로, 피로, 심리적인 문제, 수면부족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또한 근육 스트레스, 약물 과용, 운동부족, 과도한 근육 사용, 바르지 못한 자세의 유지 등으로 인하여 머리 주위의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긴장형 두통의 증상으로는 머리가 욱신거리듯 아픈 증상, 머리가 무겁거나 띵하고 맑지 않은것 같은 느낌, 머리를 쥐어짜는듯한 느낌, 머리 양쪽이 아프고 조이는 듯한 느낌, 머리를 내려 누르는 듯한 느낌, 머리가 가득 차 있는 듯한 느낌, 머리가 터질것같은 느낌, 머리에 띠를 두른 듯한 느낌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머리의 앞쪽이나 뒷머리, 뒷목이 뻐근하거나 아프거나, 무겁거나 조이는 듯 한 느낌이 들기도 하며, 두통과 함께 목이나 어깨가 아픈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면서 수주에서 수개월동안 지속이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긴장형 두통은 두통이 한쪽에서만 발생하기도 하고 좌우 양측이 다 아프거나, 통증이 여기저기 옮겨다니기도 하며, 통증의 정도는 약한 통증이 대부분이지만, 다른 질환이 함께 겹치게 되면 증상이 더욱 더 심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긴장형 두통을 예방하려면 근육이 과한 긴장을 받지 않게 하는것이 좋으며, 스트레칭, 체조, 산책 등의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으며 적당한 휴식과 함께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또한 뒷덜미나 목 부근의 긴장된 근육을 손으로 마사지하여 풀어주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긴장형 두통은 목 주위가 과도하게 긴장하면 발생하기 때문에 비스듬한 자세나, 어깨나 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자세, 미간을 찡그리는 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도 긴장형 두통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유의하는것이 좋습니다.
긴장형 두통 증상이 생겼을때는 일단 안정을 취하는것이 좋으며, 안정을 취하는것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진통제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긴장형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긴장형 두통은 굉장히 흔한 질병인 만큼,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평소에 항상 건강한 생활습관을 들이고 본인의 몸을 건강하게 지키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