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흡연자 폐암 원인
- 호도리짱 건강/건강,질병
- 2020. 4. 27. 15:53
비흡연자 폐암 원인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비흡연자 폐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폐암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폐암의 주요 원인은 흡연으로 폐암의 약 85%정도가 흡연에 의해 발병하게 됩니다. 국내 암 사망률 1위로 알려진 폐암은 인구 10만명당 사망률이 35명이나 되는 무서운 암 질환으로, 앞서 말했듯이 폐암의 대부분의 원인은 흡연이지만,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에게도 점점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전체 폐암 환자중 비흡연성 폐암 환자가 30%를 차지하고 있을정도로 비흡연자라고 해서 폐암으로부터 절대 안심할 수는 없으며, 폐암은 더이상 흡연자만의 질병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평생 담배를 피우지도 않았는데 폐암이 걸리는 원인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비흡연자 폐암 원인
1. 면역체계 문제
면역체계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면 폐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작용하면 염증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러한 기능에 장애가 생기게되면 만성 염증이 생겨 폐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미세먼지
대기오염의 원인인 미세먼지는 비흡연자의 폐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고, 미세먼지의 농도 및 노출량의 증가가 폐암의 발생 위험도, 사망률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보고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집 안에서 발생하는 세균의 분비물과 초미세먼지가 엉킨 세균성 미세먼지가 폐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침대 먼지에 세균이 분비하는 나노소포체가 다량 존재하고 나노소포체는 기도에 심한 염증을 일으켜 중증 천식, 폐기종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암 등을 유발한는것이 밝혀져 아파트실내먼지나 침대의 먼지가 폐암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에 발생하는 연기에 들어있는 발암성 유기화합물 또한 폐암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대기중에 존재하는 방사성 원소인 라돈 또한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습니다. 라돈은 시멘트와 같은 건축 자제로부터 방출되어 실내나 지하에 다량 축적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기존의 폐 질환
폐렴, 폐결핵, 규폐증, 만성폐쇄성폐질환 같은 폐질환이 무조건 폐암으로 진행되는것은 아니지만 만성적으로 염증이 지속되는 상황은 폐암의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만성 폐쇄성폐질환이 있는 경우 폐암 발병 위험이 2~3배 증가합니다.
4. 간접 흡연
폐암의 원인으로 역시 담배 연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직접 흡연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일상생활에서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로 인해 담배 연기를 마시게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간접흡연은 직접흡연보다도 해로운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담배 연기는 흡연자가 뱉어내는 주류연과, 담배가 대기 중에서 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부류연이 있습니다. 간접흡연자는 주로 부류연을 흡입하게 되는데 부류연은 주류연보다 니코틴을 3~5배, 타르 3.5배, 일산화탄소는 5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간접흡연 역시 폐암의 원인이 됩니다.
5. 유전적 요인
폐암은 주로 흡연으로 인한 후천적인 요인으로 많이 발병하지만, 가족 중에 폐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 위험이 2~3배 정도 증가하기도 합니다.
6. 석면, 중금속, 화학물질
건축 자재, 저밀도 단열재, 방화재, 전기 절연재 등에 사용되는 석면도 폐암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석면은 호흡기를 통하여 폐 속에 쌓이면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만성 염증을 유발하고 폐가 딱딱해지는 섬유화를 일으켜 결국 폐암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 외에도 유리규산 분진, 비소, 베릴륨, 6가크롬, 카드뮴, 니켈 등의 중금속과 콜타르 피치, 검댕 같은 화학물질 등도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물업, 도장업, 알루미늄 생산 등에 종사를 한다면 항상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비흡연자가 폐암에 걸릴수 있는 원인도 다양하여 폐암은 무조건적으로 흡연을 통해서만 발생하는것이 아니고 비흡연자라고 무조건 안심할 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비흡연자라고 할지라도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날은 외출을 삼가하고, 어쩔수 없이 외출을 해야한다면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게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을 하고 집으로 돌아왔다면 항상 몸을 깨끗이 씻는것이 좋으며 옷이나 집 안의 침구류 등도 자주 세탁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 체계가 무너지면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을 통하여 체력과 면역력을 키워주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균형잡힌 식단을 짜서 섭취하는것도 도움이 되는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폐암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건 흡연을 오래하였거나, 폐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직업상 폐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물질에 많이 노출된다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흡연자도, 비흡연자도 안심할 수 없는 폐암. 사망률 또한 높아 항상 주의해야 하는데요. 흡연자라면 꼭 금연을 하는것이 좋고, 흡연자가 아니더라도 폐암 발생 물질에 노출되는것을 최대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비흡연자 폐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