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실시간 검색어 폐지~!


다음 실시간 검색어 폐지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포털 사이트 다음이 오늘 20일 실시간 검색어를 완전 폐지하였습니다. 사실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 폐지는 갑자기 결정된것이 아닌 이전부터 예고를 해왔었는데요. 막상 실시간 검색어가 폐지를 되고 나니 불편한점이 없지 않은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쭉 있던 실시간 검색어가 갑자기 사라졌으니 불편한건 당연한거지만 조금 적응의 시간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다음 실시간 검색어는 이제 모바일이나 pc에서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왜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를 한것일까요. 카카오는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검색어를 폐지하겠다고 작년 12월에 밝혔었는데요. 이유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재난이나 속보 등 국민들이 빠르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이슈를 공유하는 서비스지만, 최근에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그 순기능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 카카오의 판단입니다.



다음은 이전에 인물을 검색할때 따라붙는 연관검색어와 연예뉴스 댓글난을 없앤적이 있었죠. 인물 연관 검색어 역시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 등이 발생하며 이에 따라 악플에 시달리던 사람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태도 뒤따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고 서제스트 기능(입력한 검색어가 포함된 관련 검색어 추천)을 개편했었습니다.



카카오는 최근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보면 결과의 반영이 아닌 현상의 시작점이 돼버렸다며 카카오의 철학과 맞지 않기 때문에 이를 종료하고 본연의 취지와 순기능을 살릴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2005년 시작된 실시간 검색어는 15년만에 사라진 것입니다. 실시간 검색어가 폐지된 현재는 분야별 검색어와 같이가치라는 추천글이 뜨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네이X도 총선 기간 중 실시간 검색어를 중단한다고 밝혔지만 네이버는 일시 중단인것으로 보이고 실검이 폐지되지는 않을거같습니다. 이처럼 다음만 실시간 검색어가 완전히 폐지가 된것인데요.


인권보호를 위하여 인물검색에 따라붙는 연관검색어, 연예뉴스 댓글난 등을 폐지했던것을 보면 폐지 자체의 의도가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역시 본인들의 취지와 철학과 다르고, 본인들이 생각하는 방향과는 다르게 사용된다고 판단하고 폐지를 했기 때문에 어쩔수 없지만, 실시간 검색어가 없어진 허전함과 불편함 때문에 다음이라는 포털사이트에서 많은 사람들이 떠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타격이 분명히 있을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만약에 많은 사람들이 다음에서 떠나버린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본인들의 블로그에 방문자 수가 당연히 줄어들것이고 티스토리를 본업으로 하시는 분들이나 티스토리에 실검위주로 포스팅을 하시는분들께는 많은 타격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실검이 없어진 지금 많은 사람들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것으로 보이고, 다음은 안그래도 검색사이트로 입지가 좁은편인데 왜 폐지하냐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오히려 실검 순위가 사람들에게 흥미를 갖게하고 그 사이트에 더 오래 머무르게 한다는것이죠. 사실 저도 지금 어색하고 불편하긴 합니다만 이미 폐지된것을 돌릴수는 없으니 조금 심난하네요.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 폐지가 다음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앞으로 두고봐야겠네요. 그럼 여기까지 다음 실시간 검색어 폐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