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자가진단

목디스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목디스크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번 허리디스크에 이어서 목디스크 또한 현대인이 많이 겪고 있는 질환중 하나입니다.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는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고 몸에서 뻐근함과 통증이 느껴진다면 몸도 더욱 피곤하게 느껴지고 힘들게 되죠. 이러한 디스크들은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걸리기가 쉽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이죠. 그렇다면 목디스크는 어떠한 질환이고 증상과, 원인, 치료, 예방, 자가진단 등을 알아볼까요?

 

 

목디스크

 

 

목디스크란 목 쪽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신경근 또는 척수를 누르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수분이 감소하여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서 탄력성이 상실되어 굳어지고 추간판 벽에 균열이 발생하여 내부의 수핵이 빠져나와 목디스크가 발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목디스크는 목 부근의 통증이나 주변부위의 저릿함, 통증 등을 유발할수 있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

 

 

목디스크의 원인은 위에서 말한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도 있지만 교통사고나 외상 등의 편타성 손상,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목디스크가 많이 발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 장시간의 무리한 작업 등이 원인이 될수 있는데요. 저번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디스크라는건 자세와 생활습관에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목디스크의 증상은 매우 다양한데 목에서 느껴지는 통증, 어깨 결림, 손저림, 팔에 힘이 빠지는 현상, 반신이 저리며 우둔해짐, 두통, 어지럼짐, 이명 등이 있습니다. 또한 후두부에는 얼굴, 귀, 턱을 이루는 신경과 혈관이 모여있는데 디스크가 이들을 누르게 되면 신경이 자극받아 혈류가 통하지 않아 심각한 경우는 미각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목디스크

 

 

목디스크의 자가진단 방법은 간단합니다. 평소 어깨통증이 지속되면서 팔 저림 증상이 나타나거나, 자고 일어나도 목이 뻐근하거나 개운하지 않으며, 뒷목이 자주 당기면서 어깨까지 통증이 오고나,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두통과 머리울림 등의 현상이 있다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개선을 할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로 도수치료로 많이 치료를 하는데 도수치료의 경우 목디스크는 물론 허리디스크 초기 증상, 척추관협착증, 기타 요추 부염좌 등에 의한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 이외에 신경차단술, 고주파수핵성형술, 신경성형술 등이 있지만 치료방법으로 도수치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목디스크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역시 생활습관과 바른 자세가 가장 좋은 예방 방법입니다.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며 장시간 업무시에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거북목, 목디스크가 많이 발생하는데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는 자세만 바로 잡아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목디스크

 

 

여기까지 목디스크의 정의, 증상, 예방, 치료, 자가진단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질환의 원인은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듯이 사소한 관리를 잘하는것이 우리 몸이 더욱 더 악화되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항상 바른자세와 생활습관을 유지하시길 바라면서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