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곤증이 심한경우

 

 

식곤증이 심한경우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식곤증이 심한경우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식사 후에 몰려오는 졸음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아마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식사 후에 몰려오는 졸음 때문에 학업이나 업무에 지장을 받은 경우가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식곤증이 심한경우

 

이유는 바로 식곤증 때문입니다. 식곤증이란 식사 이후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몰려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점심식사 후(오후 2~3시 사이)에 증상이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식곤증은 전날 충분한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낮에 졸릴 수 있으며, 앞서 말했듯이 학업이나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는데요.

 

식곤증이 심한경우

 

그렇다면 식곤증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식곤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뇌의 산소 공급 부족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몸에 음식물이 들어오게 되면 소화를 위하여 소화기관들로 혈액이 몰리게 되는데, 이로 인해 뇌로 들어가는 혈액이 감소하게 되어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못해 잠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식곤증이 심한경우 어떻게 대처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식곤증이 심한경우

 

평소에 식곤증이 심하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평소에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소화기로 혈액이 더 많이 몰려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기 때문이죠. 또한 식사 시에 가능한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고,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곤증이 심한경우

 

뿐만 아니라 평소에 채소나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채소나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과 더불어 졸음을 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이 외에도 녹차커피를 한잔 정도만 마시거나,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홍삼을 섭취하는 것, 껌을 씹는 것도 식곤증의 예방 및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곤증이 심한경우

 

그리고 식곤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아침밥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요. 점심때

밤새 비워진 위장에 갑작스럽게 음식이 들어오면 소화기관에 무리가 오고 과식을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식곤증이 심한경우

 

또한 식사 후에 가벼운 산책을 해주면 뇌에 깨끗한 산소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잠을 깨는데 도움이 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자신이 위치한 공간을 환기시키는 것도 좋으며, 졸음을 참을 수 없다면 20분 정도의 짧은 낮잠을 자는 것도 좋습니다.

 

 

식곤증이 심한경우

 

이와 더불어 식곤증은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보다는, 운동을 전혀 안 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평소에 간단한 유산소 운동이라도 꾸준히 해준다면 식곤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곤증이 심한경우

 

여기까지 식곤증이 심한경우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식곤증은 식사 후 쏟아지는 졸음으로 인하여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일상생활에 여러 가지로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식곤증을 예방하시기 바라고, 만약 본인에게 식곤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이는 건강상에 또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도리짱 건강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물 권장량  (0) 2021.03.11
항공성 치통이란?  (0) 2021.03.10
알티지 오메가3란?  (0) 2021.03.08
소아 뇌전증 증상  (0) 2021.03.06
장누수 증후군 증상  (0) 2021.03.0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