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 나는 이유


흰머리 나는 이유


안녕하세요 호도리짱입니다. 오늘은 흰머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한번쯤은 흰머리가 나보신적이 있을겁니다. 꼭 나이가 먹어서 노인분들께만 나는것이 아닌 젊은층에서도 새치는 종종 발견이 되는데요. 저도 고등학교때 친구가 갑자기 너 흰머리 난다 라고 말해서. 나는 왜 벌써 흰머리가 나지라고 생각한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많은 양은 아니였지만 흰머리가 나게 되면 남들이 보기에도 좋지 않고 본인도 그 모습이 거슬려서 흰머리를 다 뽑아버리곤 하죠. 그렇다면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유전적 요소


흰머리 나는 이유 첫번째로는 유전적 요소입니다. 흰머리가 나게 하는 유전자는 우성 유전자로, 부모 중 한명이라도 흰머리가 빨리 나기 시작했다면 자식도 그럴 확률이 높다고 하며, 흰머리는 인종이나 민족과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백인은 20대 초반에 흰머리가 날수 있고, 아시아인은 25세, 흑인 중에는 30대에 흰머리가 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비타민 결핍


흰머리 나는 이유 두번째. 비타민의 결핍입니다. 영양이 부족하여 흰머리가 나는것이죠. 특히 비타민B6과 B12, 비오틴, 비타민D, 비타민E 등 각종 비타민이 부족하면 흰머리가 일찍 발생할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D-3와 비타민B-12, 구리 등의 영양소가 머리가 희게 변하는것과의 연관성을 밝혀냈습니다.



3. 잦은 염색


흰머리 나는 이유 세번째. 잦은 염색입니다. 염색할때는 알레르기 반응을 주의해야하는데 색을 내는 성분(PPD)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데, 이 물질의 농도가 높을수록 두피에 강한 자극을 주며, 염색제와 샴푸같은 모발제품은 과산화수소나 멜라닌을 감소시키는 유해 성분이 들어있을 수 있습니다.



4. 노화


흰머리 나는 이유 네번째. 노화입니다. 세월의 흐름은 어쩔수 없는데 사람은 나이를 먹게되면 머리카락 멜라닌 색소의 생성 세포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로 인하여 흰머리가 나게 됩니다.



5. 스트레스


흰머리 나는 이유 다섯번째.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죠. 흰머리는 모낭 속에서 멜라닌 세포를 만드는 세포가 고장이 나면 생기게 되는데 스트레스로 인하여 활성산소가 발생하면 모낭 속 세포 색소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분비되는 아드레날린 또한 흰머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드레날린은 두피에 있는 모근 주변의 혈관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혈관이 수축되면 영양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고 멜라닌도 적게 만들어져 흰머리가 날 수 있습니다.



6. 흡연


흰머리 나는 이유 여섯번째. 흡연입니다. 지나친 흡연이나 음주는 모세혈관을 위축시켜 영양 공급을 막고 색소 세포를 파괴시킵니다. 실제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새치가 생길 확률이 2.5배가 높다고 하며, 30대 전에 흰머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7. 각종 질환


흰머리 나는 이유 일곱번째. 각종 질환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흰머리는 특정한 의학적 컨디션이 원인이 되어 생기기도 합니다. 앞서 말한 비타민의 결핍증을 비롯해 빈혈증, 백반증, 갑상선 기능 장애, 뇌하수체 등에 이상이 생기면 머리카락이 하얗게 변할 수 있습니다.




흰머리 예방법은?


사람들은 흰머리가 생기면 블랙푸드를 많이 찾습니다. 검은콩, 검은깨, 검은 쌀 등이 흰머리에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식품이 흰머리를 예방한다거나 개선시킨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모발의 건강을 위해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주는것이 좋고, 체중 조절과, 금연흰머리를 예방하는데 추천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흰머리가 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흰머리를 제외하고는 젊어서도 충분히 새치가 생길 수 있는 이유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균형잡힌 식습관과, 바른 생활습관으로 항상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지금은 흰머리가 없지만 요즘의 컨디션으로 보면 조만간 흰머리가 날것 같은 컨디션이네요. 점점 나이가 먹어가는데 건강관리를 더 철저히 해야겠네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